뷰페이지

‘치우미’ 시진핑 위해… ‘축구 외교’ 주목하는 日

‘치우미’ 시진핑 위해… ‘축구 외교’ 주목하는 日

입력 2018-01-11 22:36
업데이트 2018-01-11 23: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평화조약 40년 관계 개선 노력

일본이 중·일 평화우호조약 40주년을 맞은 올해 중국과의 관계 개선을 위해 ‘축구 외교’에 주목하고 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11일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올해 봄 도쿄에서 한·중·일 정상회의를 개최한 뒤 아베 신조 총리의 연내 방중을 추진하고 이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일본 방문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상호 방문을 실현하기 위해 일본 정부는 ‘축구’에 주목하고 있다. 중국에서 축구는 인기 스포츠에 속하고 시 주석도 치우미(球迷·중국 대표팀 서포터스의 별칭)로 소문날 정도로 ‘축구광’이다.

일본 정부는 아직 구체적인 일정이 정해지지 않았는데도 시 주석이 일본을 방문하는 시기에 맞춰 양국 교류 시합을 개최하거나 관련 행사에 두 정상이 참석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기 시작했다. 일본축구협회도 일본인 지도자 파견 등으로 축구 외교를 지원할 방침이다.

초당파 의원 모임인 ‘축구 외교 추진 의원연맹’은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간부와의 친선시합 재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이달 하순 중국을 처음으로 방문해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과 회담하는 방안을 조율하고 있다고 아사히신문이 보도했다. 회담에서는 일본이 목표로 하는 한·중·일 정상회의 개최와 대북 압력 강화 방안 등이 논의될 전망이다.

아사히는 고노 외무상의 방중 시기가 오는 28일쯤으로 예상되지만 “중국 최고지도부를 만나는 것도 검토 중이라 2월로 늦춰질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아베 총리는 최근 중국을 방문한 자민당과 공명당 간부를 전날 만난 자리에서 시 주석의 일대일로(육·해상 실크로드) 구상과 관련해 “개별 안건에 대해 일본이 할 수 있는 것은 제대로 대응하겠다”고 재차 협력 의사를 밝혔다.

도쿄 연합뉴스
2018-01-12 1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