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도훈 6자 수석 美로… 北비핵화 논의할 듯

이도훈 6자 수석 美로… 北비핵화 논의할 듯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18-01-11 00:00
업데이트 2018-01-11 02: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지프 윤 대북특별대표 등 만나 회담 성과 설명… 후속 협의

지난 9일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이 실질적 성과를 낸 이튿날인 10일, 북핵 6자회담의 우리 측 수석대표인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한·미 6자회담 수석대표 협의 등을 위해 방미 길에 올랐다. 미국 측에 고위급회담 성과를 공유하는 가운데 북한의 비핵화 문제와 관련해 국제공조를 강화하려는 움직임으로 보인다.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연합뉴스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연합뉴스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인천공항을 통해 출국한 이 본부장은 12일까지 사흘간 미국에 머물며 워싱턴DC에서 카운터파트인 조지프 윤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 협의를 갖는다. 또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와 국무부 등 미 정부 내 북핵·북한 관련 핵심 인사들을 면담할 예정이다.

이 본부장은 윤 대표 등과의 회동에서 남북 고위급회담의 성과에 대해 설명하고 후속 대응에 대해 협의한다. 남북은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선수단 및 고위급 대표단 파견, 남북 군사당국 간 회담 개최 등에 합의했지만 비핵화 부분에서는 이견을 확인했다. 특히 회담 내내 부드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던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은 우리 측이 ‘비핵화’에 대해 언급하자 돌변해 거세게 항의했다. 그는 흥분하는 모습을 보이며 “핵 문제가 나와서 말하는데, 우리가 보유한 원자탄·수소탄·대륙간탄도로켓트(미사일)를 비롯한 모든 최첨단 전략무기는 철두철미 미국을 겨냥한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번 회담이 단절됐던 남북대화 복원에 성공했다는 데 큰 의미를 지니지만, 비핵화 논의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멀다는 의미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번 방미는 한·미 정상 간 통화 등 양국 간 긴밀한 소통·협의의 연장선상에서 이뤄지는 것으로서, 최근 상황과 관련한 평가를 공유하면서, 특히 남북관계 진전과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 추동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협의를 가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이 본부장은 지난 5일 쿵쉬안유(孔鉉佑) 중국 외교부 부부장 겸 한반도사무특별대표와 한·중 6자회담 수석대표 협의를 진행했으며, 8일 가나스기 겐지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과 한·일 6자회담 수석대표 협의를 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8-01-11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