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신년회견] 위안부 후속대책 현실적인 최선…日 진심 사죄해야

[文대통령 신년회견] 위안부 후속대책 현실적인 최선…日 진심 사죄해야

입력 2018-01-10 23:02
업데이트 2018-01-11 02: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위안부 합의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개최한 신년기자회견에서 지난 9일 외교부가 발표한 ‘12·28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 ‘현실적이고 최선의 방법’이라고 표현했다. 한·일 관계를 고려할 때 만족할 수 없는 외교 문제임을 설명했고, 기자회견 신년사의 마지막 주제로 거론하면서 정부의 고심을 간접적으로 전했다.

하지만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 분명하게 ‘잘못된 매듭’이라고 설명하고 “진실을 외면한 자리에 길을 낼 수 없다”고 강조하며 일본의 진실한 사과를 기대했다.

문 대통령은 우선 위안부 합의 재협상 여론에 대해 “기본적으로 진실과 정의의 원칙에 의해 해결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이 진실을 인정하고, 피해자 할머니들에 대해서 마음을 다해 사죄하고, 그리고 그것을 교훈으로 삼으며 다시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국제사회와 함께 노력할 때, 할머니들도 일본을 용서할 수 있고, 그것이 완전한 위안부 해결”이라고 설명했다. 양국 정부가 피해자를 배제한 채 조건을 주고받아 해결할 문제는 아니라고 했다. 지난 정부의 해결 방식이 잘못됐다는 의미다. 이후 정부가 위안부 피해자의 명예와 존엄을 회복시키겠다고 강조했고, 이 과정에서 피해자들의 목소리를 지속적으로 듣겠다고 전했다.

한·일 양국의 공동 번영과 발전도 강조했다. 역사 문제와 양국 간 미래지향적 협력을 분리해 접근하는 ‘투트랙 외교 기조’를 재확인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한·일 관계가 미래를 향해 나아갈 때, 북핵 문제는 물론 다양하고 실질적인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이외 일본 측이 화해치유재단을 통해 출연한 10억엔(약 108억원)을 우리 정부 예산으로 따로 마련키로 한 이유에 대해서는 ‘위안부 피해자들이 일본 출연금으로 치유조치를 받는 것을 받아들이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10억엔의 거취와 관련해 “위안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어떤 좋은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면, 사용에 대해서 일본과 위안부 할머니들, 시민단체들이 동의한다면 그것도 바람직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일본에 반환하기 어려운 상황을 에둘러 설명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8-01-11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