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눈물 터진 강동원…문재인 대통령 영화 ‘1987’ 관람평 화제

눈물 터진 강동원…문재인 대통령 영화 ‘1987’ 관람평 화제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8-01-08 07:36
업데이트 2018-01-08 08: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이 영화 ‘1987’을 관람했다. 관람 뒤 무대에 올라 영화를 본 소감을 말할 땐 함께 한 배우 강동원과 장준환 감독까지 눈물을 흘렸다.
7일 오전 서울 용산 CGV에서 영화 ‘1987’이 끝난 뒤 문재인 대통령의 관람 소감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배우 강동원(가운데)이 연신 눈물을 훔치고 있다. 왼쪽은 배우 김윤석. 2018.1.7.  청와대사진기자단
7일 오전 서울 용산 CGV에서 영화 ‘1987’이 끝난 뒤 문재인 대통령의 관람 소감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배우 강동원(가운데)이 연신 눈물을 훔치고 있다. 왼쪽은 배우 김윤석. 2018.1.7.
청와대사진기자단
문 대통령은 7일 부인 김정숙 여사와 함께 서울 용산 CGV를 예고 없이 찾았다. 전혀 모르고 있던 관객들은 연신 환호성을 질렀다.

문 대통령 부부 양쪽에는 박종철씨의 형 박종부씨와 배우 김윤석이 앉았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조국 민정수석,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김수현 사회수석,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배우 문성근씨 등도 함께 관람했다.

영화가 끝난 뒤 문 대통령은 감독과 배우들과 함께 무대에 올랐다. 문 대통령은 영화의 여운이 가시지 않았는지 잠시 말을 잇지 못했다.

문 대통령은 “영화를 보는 내내 울면서 아주 뭉클한 마음으로 봤다”고 겨우 말문을 열었다.

문 대통령은 “영화를 보면서 울림이 컸던 대사가 ‘그런다고 세상이 바뀌나요’였다”면서 “민주화 투쟁 시기에 민주화 운동을 하는 사람들을 가장 힘들게 했던 말인데 오늘 이 영화는 그에 대한 답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미지 확대
’배우도 울고 감독도 울고’
’배우도 울고 감독도 울고’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전 서울 용산 CGV에서 열린 6월 민주항쟁을 소재로 한 영화 ’1987’을 관람한 뒤 관객들과 대화를 나누기 위해 영화 감독, 배우들과 무대 위에 올라가 있다. 소감을 말해달라는 사회자의 요청에 장준환 감독(오른쪽)과 극 중 이한열 열사 역을 맡은 배우 강동원 씨(왼쪽에서 두 번째)가 눈물을 훔치는 동안 극 중 대공수사처장 역을 맡은 배우 김윤석 씨(왼쪽)가 발언하고 있다. 2018.1.7.
청와대사진기자단
문 대통령은 “우리가 함께 힘을 모을 때, 연희(영화 속 등장인물)도 참가할 때 세상이 바뀐다는 것을 영화가 보여주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장준환 감독의 등을 두드리며 “정말 좋은 영화를 만들어주셨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관람 소감을 말하는 중 배우 강동원은 감정이 북받쳤는지 한참 동안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강동원은 “이 영화를 준비하면서 ‘지금 이렇게 잘 살고 있는데 많은 빚을 지고 있구나’라고 생각했다. 이런 빚을 조금이나마 갚을 수 있는 심정으로 참여했다. 아직도 마음이 많이 아프다. 열심히, 앞으로도 좋은 영화를 찍으면서 보답하겠다”라고 울먹이며 말했다.

앞서 이한열기념사업회 측은 “강동원이 2016년 여름 JTBC의 태블릿PC 보도 전, 박근혜의 서슬이 시퍼렇던 때, 배우로서 불이익을 감수할 각오로 제일 먼저 달려와 배역을 수락해줬다”면서 감사를 표한 바 있다.

영화 ‘1987’은 이날 오후 관람객 400만명을 돌파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