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내일부터 대입 정시 원서 접수… 실제 사례로 본 지원 경향

내일부터 대입 정시 원서 접수… 실제 사례로 본 지원 경향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18-01-04 21:32
업데이트 2018-01-04 22: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문계열, 경영·경제학과 선호 현상 ‘뚜렷’

대입 마지막 기회인 정시모집 원서 접수가 6일부터 시작된다. 입시업체에서 내는 배치표만 믿고 지원 대학을 결정하는 일은 금물. 좀더 구체적인 자료로 3곳의 지원 대학을 골라야 할 때다. 서울시교육청 산하 교육연구정보원(연구정보원)이 최근 내놓은 서울 지역 상위권 학생들의 지난해 1만 6907건 정시 지원 분석 자료는 이럴 때 큰 도움이 된다.

연구정보원은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국어, 수학, 영어, 탐구 2과목의 총 5과목 표준점수 합산점수에 따라 5개 구간으로 나누고, 구간별 지원 패턴, 합격·불합격 여부를 따졌다. 1만 6907건 가운데 합격은 5668건(33.5%), 불합격은 1만 1239건(66.5%)이었다. 상위권일수록 인문계열은 경영·경제, 자연계열은 의예과 선호 경향이 뚜렷했다. 엄익주 연구정보원 장학사는 “지난해와 달리 영어가 절대평가로 바뀌고 대학마다 입시 전형이 조금씩 달라졌지만, 수능 점수대별 지원 경향을 파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분량이 방대해 전체 자료를 모두 수록하지는 못했다. 관련 문의는 연구정보원으로 하면 된다.
이미지 확대
●인문 2등급은 가군 성균관대·서강대 선호

인문계열 최상위권인 0.5%(표준점수 합 528~546점, 영어 원점수 97~100점) 이하 학생들은 가군에서 서울대, 나군에서 연세대를 가장 많이 지원했다.

가군에서 서울대, 나군에서 연세대 또는 고려대, 다군에서는 중앙대를 택한 사례가 뒤를 이었다. 다음으로 가군에서 성균관대, 나군에서 연세대, 다군에서 중앙대를 지원한 사례가 많았다. 이 구간에서는 경영·경제학과 선호 현상이 뚜렷했다. 예컨대 가군에서 서울대 경영·경제를 지원하지 않고 인문·사회계열을 쓴 학생들은 나군에서 연세대 경영·경제학과에 지원하는 식이다. 대학과 학과를 놓고 상향 지원과 적정 지원을 배분한 셈이다. 인문계지만 교차지원이 되는 상지대 한의예과, 이화여대 의예과 합격 사례도 상당수였다.

두 번째 등급인 0.51~2.0%(표준점수 519~527점, 영어 원점수 94~96점) 구간 학생들은 가군에서 성균관대와 서강대에 지원하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가군 서울대 지원자를 피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대신 나군에서는 연세대 또는 고려대로 상향 지원하고, 다군에서는 중앙대로 하향 지원하는 경향을 보였다.

다만 여기에서도 경영·경제학과 선호 현상이 나타났다. 가·다군에서 경영·경제학과에 지원하면, 나군에서는 경쟁이 다소 덜 치열한 인문·어문계열을 택하는 식이다.

일정한 패턴을 보였던 두 상위 등급과 비교하면 2.1~5.0%(표준점수 508~518점, 영어 원점수 환산점은 91~94점) 구간 학생들의 지원 양상은 한마디로 ‘복마전’이었다. 대학별로 수능 영역별 반영 비중이 달라 총점이 같더라도 어느 과목을 잘 치렀는지, 이를 적절히 활용했는지에 따라 점수 차가 크게 벌어지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나군에서 같은 곳에 지원했지만, 표준점수 합산 513점인 학생이 합격하고 516점은 불합격하는 사례도 있었다. 연구정보원은 “적정 또는 하향 지원할 때 가군에서 이화여대, 건국대, 동국대, 나군에서 건국대를 지원한 학생들의 합격률이 높았다”고 조언했다.
이미지 확대
●자연 상위 7% 이하, 대학 상향·학과 하향

자연계열 최상위권인 2.5% 이하(표준점수 520~549점, 영어 원점수 95~100점) 구간에서는 의예과 선호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특히 상위 1% 이내 학생은 가군에서 서울과 수도권 의예과를 쓰고 나군에서 연세대와 고려대 의예과, 그리고 다군에서는 지방의 사립 의예과에 지원하는 ‘의예과 올인’이 뚜렷했다. 점수대가 약간 낮은 1~2.5% 이하 지원자들은 가군에서 학과를 낮춰 서울과 지방의 치의예과나 수의예과를 택하고, 나군에서 연세대나 고려대 또는 지방의 치의예·한의학과, 다군에서는 지방 사립대 의예과를 지원했다. 의예과를 포기하고 다른 과를 지원했을 대 가군에서 서울대, 나군에서 연세대나 고려대에 합격하는 사례가 많았다.

2.6~5.0% 이하(표준점수 512~519점, 영어 원점수 환산점 93~95점) 구간은 과학탐구에서 ‘Ⅱ’ 과목 선택 여부에 따라 가군 지원 경향이 달라지는 특성을 보였다. 최근 정시에서 과학탐구Ⅱ 선택자 비율이 줄어든 것과도 맞물리는 현상으로 보인다. 이 구간 학생들도 의·치·한의예계열을 지원했는데, 다군의 중앙대나 지방 사립대 의예과로만 한정되는 모습이었다.

자연계열 5.1~9.0%(표준점수 503~511점, 영어 원점수 90~92점) 구간에서는 나군에서 독특한 지원 경향이 나타났다. 가군은 서강대, 성균관대, 한양대, 이화여대, 서울시립대, 경희대를 주로 택했지만, 나군에서 연세대와 고려대에 집중적으로 지원했다.

이런 경향은 상위 7% 이하에서만 나타났다. 이른바 지원의 ‘마지노선’인 셈인데, 7%를 넘어가면 나군에서 연세대와 고려대 대신 경희대, 건국대 등으로 지원 대학이 바뀌었다. 이 구간의 학생들은 다군에서 중앙대에 주로 지원했는데, 건국대나 홍익대로도 지원이 분산되는 경향을 보였다. 지원 선호 학과는 화학·전자·생명공학계열이었다.

연구정보원 측은 “나군에서 연세대나 고려대에 지원한 학생들의 선호 학과는 특징짓기 어려웠다”고 설명했다. 대학을 상향 지원하는 대신 학과는 하향 지원했다는 뜻이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8-01-05 2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