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환율 과도한 쏠림에 적극 대처” 김동연·이주열 한목소리 강조

“환율 과도한 쏠림에 적극 대처” 김동연·이주열 한목소리 강조

장은석 기자
입력 2018-01-05 00:00
업데이트 2018-01-05 0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제부총리·한은 총재 조찬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4일 회동을 갖고 우리 경제를 위협할 수 있는 요인들에 대한 선제적 관리 필요성에 한목소리를 냈다. 특히 김 부총리와 이 총재는 최근 원화 강세와 관련, 환율에 과도한 쏠림이 있으면 적극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김동연(오른쪽)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4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조찬 회동에 앞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김동연(오른쪽)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4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조찬 회동에 앞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이 총재는 이날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조찬 회동에서 원화 강세에 대해 “우려가 있는 것이 사실”이라면서 “시장에서 수급에 의해 환율이 결정된다는 것을 존중하되 과도한 쏠림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대처하겠다는 것이 원칙”이라고 밝혔다. 김 부총리도 “기재부와 한은이 같은 의견”이라고 화답했다.

이날 원·달러 환율은 전날보다 달러당 2.3원 내린 1062.2원으로 장을 마감했다. 지난해 9월 28일 1148.0원에서 불과 3개월여 만에 무려 85.8원(7.5%) 떨어진 것이다. 환율이 떨어지면 수출 감소와 함께 수출 기업들의 채산성이 악화될 우려가 있다.

김 부총리는 “지난해 우리 경제가 3%대 성장을 하고 대내외 리스크 관리에도 여러 가지 성과가 있었다”면서 “새해에도 우리 경제의 3%대 성장세를 견조하게 유지시키고 국민소득 3만 달러 시대에 걸맞도록 국민 삶의 질 개선에 정부가 노력하려고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이 총재는 “정부가 올해 경제정책 방향에서 일자리, 혁신성장을 강조했고 구조개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정책 방향을 발표했는데 바람직하고 적절하다”면서 “한은도 구조개혁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거시경제를 안정적으로 운용하는 데 최선을 다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김 부총리와 이 총재가 공식 양자 회동한 것은 이번이 네 번째이자 올 들어선 처음이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2018-01-05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