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차기 금융투자협회장에 권용원, 정회동, 황성호, 손복조 등 4파전, 25일 선출

차기 금융투자협회장에 권용원, 정회동, 황성호, 손복조 등 4파전, 25일 선출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18-01-04 19:06
업데이트 2018-01-04 2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차기 금융투자협회장 자리를 두고 경쟁을 벌일 4명의 후보자가 4일 확정됐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정회동 전 KB투자증권 사장과 황성호 전 우리투자증권 사장, 손복조 토러스투자증권 회장, 권용원 키움증권 사장이 후보자다. 지난해 12월 출마를 선언했던 후보자들은 공모 마지막 날인 이날 오후 금융투자협회에 정식 후보 등록을 마쳤다.

공익이사 3명과 외부인사 2명으로 구성된 5명의 회장후보추천위원회는 서류 심사와 면접을 통해 후보를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차기 협회장은 오는 25일 임시총회에서 241개 정회원의 자율투표로 결정된다. 임기는 2월 4일부터다.

투표권 40%는 각 회원사에 1표씩 부여되고, 나머지 60%는 차등 투표하는 방식이다. 뚜렷한 ‘원톱 후보’가 부상하지 않아 회원사의 표가 갈릴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권용원 키움증권 사장은 2009년부터 키움증권을 이끈 장수 최고경영자(CEO)인데다가 후보 중 유일한 관료 출신이라는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권 사장은 기술고시에 합격해 20년간 산업통상자원부에서 공직 생활을 거쳤다.

권 사장은 “협회의 탄탄한 기반 위에서 금융투자 산업의 경쟁력을 증대하겠다”며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규제환경 개선을 위한 과제를 해결하며 비전을 제시하고 미래 혁신해 나가겠다”고 지난달 15일 밝혔다.

손복조 토러스투자증권 회장은 2004년부터 약 3년 간 당시 대우증권 사장을 지냈고, 2008년 토러스투자증권을 설립해 회장직을 맡고 있다. 손 회장은 “협회장이 되면 혁신 상품 개발과 공격적 영업활동을 위해 법령과 제도 개선을 추진하겠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산업 환경 조성을 위한 업무 추진의 조정 역할을 해내겠다”고 지난달 13일 밝혔다.

3년 전에도 협회장에 도전했던 황성호 전 우리투자증권(현 NH투자증권) 사장은 증권사와 자산운용을 비롯해 은행, 카드 등 금융업권을 두루 경험했다. 씨티은행 출신으로 다이너스카드 한국대표, PCA자산운용 대표, 우리투자증권 사장 등을 거쳤다.

그는 “초대형 투자은행(IB) 확장과 중소형사의 특화전략·먹거리 찾기를 추진하고 자산운용 협회 독립을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옛 NH농협증권, KB투자증권 등 여러 증권사 사장을 두루 거친 정회동 전 사장은 중소기업에 대한 모험자본 공급과 경영컨설팅을 돕고 새로운 시대에 걸맞은 협회로 이끌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김주연 기자 justina@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