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도 ‘미투’

중국도 ‘미투’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8-01-03 22:48
업데이트 2018-01-03 23: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사 졸업생, 성폭행 교수 고발…지난달 여기자 고발 이어 확산

미국 할리우드에서 시작된 성폭력 고발 운동 ‘미투’(나도 당했다) 캠페인이 중국으로까지 번졌다. 중국 베이징항공항천대학 박사 졸업생인 뤄첸첸(羅??)은 지난 1일 자신의 웨이보(중국판 트위터)에 미투란 해시태그를 달고 천샤오우(陳小武·46) 교수의 성희롱을 고발했다. 지난해 12월 5일 남방도시보에서 일하는 여기자의 성폭력 고발에 이어 학계로까지 번진 중국의 미투가 어디까지 이어질지 주목된다.

00학번으로 2011년 박사과정을 졸업하고 현재 미국 영주권을 받아 실리콘밸리에서 일한다고 밝힌 뤄는 12년 전 지도교수로부터 당한 성폭행을 생생하게 전했다. 천 교수는 비어 있는 자신의 누나 집으로 뤄를 데려가 “아내와 성생활이 좋지 않다”며 성폭행을 시도했다. 뤄가 울면서 아직 처녀라고 호소하자 천은 그를 집으로 돌려보내 줬다.

뤄는 미투 캠페인 확산에 용기를 내어 천 교수로부터 피해를 당한 여학생 7명의 증언 녹음과 채팅 화면 등을 베이징항공대학에 제출했다. 중국 교육부가 뛰어난 학자에게 주는 ‘창장(長江)학자’ 칭호까지 받은 천 교수는 모든 혐의를 부인했으며, 대학은 그를 정직 처분하고 조사 중이다. 뤄는 “‘학문 쓰레기’에 맞서 용감하게 아니라고 말하자”고 주장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2018-01-04 2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