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사고도 이제는 ‘뺑뺑이’로 간다

자사고도 이제는 ‘뺑뺑이’로 간다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8-01-03 14:47
업데이트 2018-01-03 14: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초등, 학부모 도움 필요한 숙제 사라지고...중학교는 객관식 시험 없어진다

자율형사립고도 앞으로는 ‘뺑뺑이’라고 불리는 완전 추첨제가 도입될 전망이다.
이미지 확대
’임기 마지막 해’ 업무계획 발표하는 조희연 교육감
’임기 마지막 해’ 업무계획 발표하는 조희연 교육감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교육청에서 열린 신년기자회견에서 새해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2018.1.3 뉴스1
서울시 교육청은 올해부터 시행되는 2019학년도 고교입시부터 자사고, 외국어고, 국제고와 일반고 입시가 동시에 진행되는 것과 관련해 자사고 학생선발권을 사실상 폐지하는 완전추첨제 도입을 검토중이다.

교육청은 올해 업무계획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완전추첨제 도입 가능여부에 대한 법률적 검토와 도입 효과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진행 중이며 오는 3월 2019학년도 고입전형 기본계획에서 도입 여부를 확정할 방침이다.

또 서울시 교육청은 올해부터 중학교에서는 객관식 시험을 없애고 서술형 시험과 수행평가로만 학생을 평가하는 시스템을 시범 도입하고 초등학교는 선행학습이 필요해 학부모가 도와줘야 하는 ‘엄마숙제’를 완전 금지하는 내용이 포함된 업무계획을 3일 발표했다.

우선 교육청은 초등학교에서는 1~2학년 때는 숙제를 없애고 정식교육과정에서 한글을 배우지 않은 1학년의 경우 받아쓰기나 알림장 쓰기 같은 한글을 알아야 하는 교육활동을 지양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정규수업에서 담당교사의 수업을 돕는 협력교사 수를 82명에서 110명으로 늘리고 10개 안팎의 초등학교에서 1수업2교사제를 시범운영해 기초학력 향상을 도모한다.

중학교 22곳을 학생 성장 모니터링 시스템 선도학교로 선정해 객관식 시험을 없애고 서술형 시험과 수행평가로만 학생을 평가하도록 하고 이들 학교에는 1000만원씩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병설유치원 16곳 47학급과 단설유치원 1곳 7학급을 신설하고 병설유치원 9곳에 대해서는 11개 학급을 늘린다.

또 학령인구 감소에 대응해 5개 학교를 학생이 많은 지역으로 옮기고 10개교는 통폐합하고 8개교는 초중고를 통합해 운영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현재 189개인 서울형 혁신학교도 올해 200교로 늘리고 혁신학교와 일반학교 간 교원학습공동체를 활성화해 혁신학교 교육방식을 전체 학교로 확산시킬 방침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