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외교부 北, 평창올림픽 참가 의사 환영 논평 “좋은 일”

中외교부 北, 평창올림픽 참가 의사 환영 논평 “좋은 일”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8-01-03 00:21
업데이트 2018-01-03 00: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신년사를 통해 평창 동계 올림픽 참가 의향을 표명하고 남북관계 개선 의지를 밝힌 데 대해 중국이 공식적으로 환영하며 지지한다고 밝혔다.

 중국 외교부의 겅솽(耿爽) 대변인은 2일 정례 브리핑에서 이와 관련해 “우리는 남북한 양국 지도자가 상호관계 개선 그리고 북한 측이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에 적극적인 의사를 보낸 것을 주목했으며 이는 좋은 일이다”라고 말했다. 겅 대변인은 “중국은 남북 양측이 이를 계기로 한 상호관계 개선, 한반도 정세 완화와 한반도 비핵화 실현을 위한 노력을 환영·지지한다”고 언급했다.

 겅 대변인은 그리고 김 위원장이 신년사에서 미국을 향해 ‘핵 단추’를 운운하며 위협한 것에 대해 “한반도 문제의 본질은 안전 문제이고 핵심은 북미 모순”이라면서 “북미는 주요 당사국으로서 대화 회복으로 상호 신뢰를 구축하고, 최종적으로 대화와 협상으로 해결하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겅 대변인은 이어 “중국은 한반도 비핵화 목표를 확고부동하게 추진하고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며 평화적으로 해결하려고 힘을 기울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중국 외교부의 환영 논평은 신년 첫 날인 1일이 휴일이었기 때문에 이날 하루 늦게 나왔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