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이슬란드에서는 남성 여성 월급 똑같이 받는다

아이슬란드에서는 남성 여성 월급 똑같이 받는다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8-01-02 16:49
업데이트 2018-01-02 16: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계 최초 남녀동일임금제 시행

‘성평등 선진국’으로 꼽히는 북유럽 국가 아이슬란드가 세계 최초로 남녀 간 ‘동일노동 동일임금’을 법제화해 지난 1일(현지시간)부터 시행했다.
북유럽 국가인 아이슬란드가 세계 최초로 동일노동 동일임금 원칙에따라 남녀 급여에 차이를 철폐한다.
북유럽 국가인 아이슬란드가 세계 최초로 동일노동 동일임금 원칙에따라 남녀 급여에 차이를 철폐한다.
이에 따라 올해부터 25명 이상을 고용하는 아이슬란드 기업과 정부기관은 동일임금 원칙과 관련해 정부 인증을 획득해야 하며 인증을 못 받을 경우 벌금이 부과된다.

동일노동 동일임금이란 성별이나 인종, 국적과 관계없이 같은 일을 하는 노동자에게는 같은 임금을 준다는 원칙으로 아이슬란드 정부를 이끄는 중도 우파는 물론 야당의 지지를 받아 의회를 통과했다.

북대서양에 위치한 섬나라인 아이슬란드는 인구 32만 3000명의 작은 나라이지만 관광과 수산업 등을 토대로 탄탄한 경제 시스템을 이루고 있다.

더군다나 지난 9년간 세계경제포럼(WEF)으로부터 가장 양성평등이 잘 실현된 국가로 평가받았다. 실제 아이슬란드 의회 여성의원 비율은 50%에 가깝다.

‘세계 성 격차 보고서’에 따르면 아이슬란드는 2006년 이후 성 간 격차를 10% 이상 줄였는데 이는 전 세계에서 개선 속도가 가장 빠른 수준이다.

아이슬란드 여성 인권운동단체 관계자는 “이번 법안은 여자와 남자가 똑같은 임금을 받을 수 있도록 구조화하는 것”이라며 “그동안 우리는 남녀가 동일임금을 받아야 한다며 입법을 진행해왔지만 실제로는 여전히 임금 격차가 존재했었다”고 지적했다.

한편 아이슬란드를 비롯해 노르웨이, 핀란드, 스웨덴 등 북유럽국가들과 르완다가 세계에서 양성평등이 가장 잘 실현된 국가로 분류됐고 예멘은 조사대상 144개국 중 최하위를 기록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