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中, 北으로 석유 흘러가게 놔둬… 매우 실망”

트럼프 “中, 北으로 석유 흘러가게 놔둬… 매우 실망”

한준규 기자
입력 2017-12-29 22:50
업데이트 2017-12-30 03: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 돕지 않으면 내가 말한 일들 할 것”

中국적 선박들 제재 위반에 강력 경고
美 “개성공단 폐쇄는 北위협 때문” 옹호
도널드 트럼프 캐리커처
도널드 트럼프 캐리커처
도널드 트럼프(얼굴) 미국 대통령이 28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 인터뷰에서 “석유가 북한으로 흘러들어 가고 있다. 그건 내가 합의한 것이 아니다”라면서 “북한 문제에 있어서 중국이 우리를 돕지 않는다면 내가 하고 싶다고 항상 말해 왔던 일들을 정말 하게 될 것”이라며 대중 무역 강공책을 시사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북한 선박들이 지난 10월 이후 서해 공해상에서 중국 국적으로 추정되는 선박들로부터 30여 차례 유류 등을 넘겨받는 장면이 미국 정찰위성에 포착됐다는 보도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현행범으로 딱 걸렸다. 중국이 북한에 석유가 흘러들어 가도록 계속 허용하고 있는 데 대해 매우 실망했다”며 중국에 직격탄을 날렸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그동안 중국이 북한에 핵무기 개발을 포기하도록 압박할 것이라는 ‘희망’에서 중국과의 무역 문제에 대해 ‘관대’했다”면서 “그들(중국)은 우리를 훨씬 더 많이 도와 줘야 한다”며 중국의 강력한 대북 제재를 압박했다. 그러면서도 “중국이 우리를 돕는다면, 적어도 일정 기간 중국과 무역 문제를 달리 볼 수도 있다”며 바로 손을 내밀었다. 그는 “중국은 무역 문제에서 우리를 매우 아프게 하지만 무역보다 더 중요한 것이 ‘전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아직 (대북) 외교적 해법이 남아 있느냐’는 질문에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은 북한에 대해 엄청난 권력을 갖고 있다. 중국은 북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우리를 돕고 있긴 하지만 충분한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NYT는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중국에 대한 인내심이 조만간 바닥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공격적인 대중 무역 조치의 가능성을 높인 것이라고 해석했다.

한편 마이클 케이비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대변인은 이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개성공단 전면 중단 결정을 초법적 통치행위로 규정한 한국 통일부 정책혁신위원회의 발표에 대해 논평해 달라고 요청하자 “개성공단 중단은 북한의 위협과 유엔 결의 위반 때문이었다”며 폐쇄 결정을 거듭 옹호했으며, 한국 정치권에서 개성공단 재개 가능성을 시사하는 발언이 나오는 것과 관련, “모든 나라가 북한의 경제적 고립을 더 옥죄기 위해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7-12-30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