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증거 있는데도 한국 기자 집단 폭행 부인한 중국

[사설] 증거 있는데도 한국 기자 집단 폭행 부인한 중국

입력 2017-12-28 22:30
업데이트 2017-12-28 22: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방문 때 한국 기자들을 폭행한 중국 경호원 1명이 구속됐다. 당시 폭행에 가담했던 경호원이 10여 명인데, 결국 1명만 가해자로 구속했다고 중국 공안 당국은 밝혔다. 중국은 이런 수사 상황을 우리 외교부를 통해 피해 기자에게 통보했다.

국빈 방문한 문 대통령의 지근거리에서 취재기자들이 무참히 폭행당하던 모습은 여전히 충격이다. 2주가 넘은 사건인데도 지금까지 별 반응 없이 깔아뭉갠 중국의 대처는 한마디로 어이없다. 가해자로 구속한 한 사람에게는 고의 상해 혐의를 적용하는 모양이다. 그렇다면 나머지 폭행 가담자들은 죄가 없으며, 결론적으로 집단 폭행이 아니라는 얘기와 다름없다. 이번 일을 처리하는 중국의 태도에는 하나에서 열까지 울화가 치민다.

입이 써서 더 말하기조차 싫지만, 이번 사태는 세계 외교사에서도 쉽게 선례를 찾을 수 없는 폭거다. 국빈 방문한 대통령을 동행 취재하는 기자들에게 취재를 통제하고 집단 폭력을 휘두르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손대지 말라”는 기자들을 10여 명의 경호원들이 때리고 짓밟은 일은 명명백백한 범죄다. 나아가 국제 언론단체들이 함께 분노할 수밖에 없는 언론 탄압이다.

뒷골목 폭행이나 마찬가지인 실수를 범했다면 중국 당국은 진상 규명을 제 손으로 서둘렀어야 한다. 공식 사과를 내놓아 체면을 구기지 않도록 서둘러 안팎을 단속하는 것이 상식이다. 사건 이후 중국 당국이 보이는 일련의 처사는 그 어떤 기대치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폭행 장면을 촬영한 생생한 동영상 증거가 있다. 최소한의 국격이라도 지키겠다면 이제라도 진심 어린 사과와 재발 방지책을 내놓아야 마땅하다.

경호원 한 사람의 우발적 폭행으로 덮겠다는 중국의 의도가 읽힌다. 얕은 계산에 넘어가 줄 일이 따로 있다. 청와대는 중국 당국에 계속 항의하고 미진한 부분은 베이징 대사관을 통해 중국 정부에 항의하겠다고 밝혔다. 경호원 1명 구속에 대해서는 “마무리가 아니라 중간조사 결과”라고 강조했다. 그런 구차한 변명은 중국 당국의 입에서 나와야 한다. 동티가 날까 봐 청와대가 안절부절못하는 모양새로 비친다. 중국을 방문한 윤순구 외교부 차관보가 사태의 심각성을 어떤 강도로 표명했을지 궁금하다. 자존심을 밟혔는데 침묵하는 것은 아량이 아니라 비겁이다.
2017-12-29 3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