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메르켈에 등 돌리는 獨국민… 47% “조기 퇴진해야”

메르켈에 등 돌리는 獨국민… 47% “조기 퇴진해야”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7-12-28 18:12
업데이트 2017-12-28 19: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총선 석 달 넘도록 연정 구성 무산…내년 재선거·소수정부 가능성도

총선에서 승리한 지 석 달이 넘도록 정부를 꾸리지 못한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에 대한 국민들의 인내심이 바닥을 드러냈다. DPA통신은 27일(현지시간) 47%의 국민들이 메르켈 총리가 2021년 선거 이전에 사퇴해야 한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전했다.

DPA통신의 위임으로 여론조사 기관 유고프가 실시한 조사에는 2036명이 참여했는데 이 중 36%만이 메르켈 총리가 2021년 차기 총선까지 임기를 완수해야 한다고 답했다. 메르켈 총리에 대한 지지율은 갈수록 떨어지고 있다. 지난 9월 24일 총선 직후에는 36%가 메르켈의 조기 퇴진을 원했다. 하지만 여당인 기독민주·기독사회당 연합 지지자들은 17%만 총리의 조기 퇴진을 원한다고 답해 강한 믿음을 보였다.

선거 2주일 뒤 메르켈은 자유민주당, 녹색당과 함께 연립정부 구성 협상을 진행했지만 무산됐다. 제1야당인 사회민주당과 메르켈 총리가 이끄는 기독민주·기독사회당 연합의 본격적인 연정 협상은 다음달 7~12일에나 이뤄진다.

사회민주당은 다음달 21일 회의를 열어 기독민주·기독사회당 연합과의 공식적인 연정 협상을 시작할지 결정하게 된다. 사회민주당은 지지율이 1949년 이래 최저로 떨어지면서 메르켈이 주도하는 연정에 참여하는 것을 꺼리는 분위기다. 당대표인 지그마어 가브리엘 외무장관은 핵심 정책에서 메르켈 총리와 다른 점이 많다고 독일 일간 빌트와 가진 인터뷰에서 밝혔다. 이에 따라 메르켈이 길게는 내년 4월까지도 정부를 구성하지 못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독일은 현재 2차 세계대전 이후 가장 오랫동안 정부를 구성하지 못하고 있다. 사회민주당과의 연정 협상이 실패한다면 독일은 내년 초 선거를 다시 하거나 소수 정부를 구성해야 한다. 가브리엘 장관은 “메르켈이 자유민주당, 녹색당과의 연정 협상에서 실패한 것은 그가 새 정부의 목표를 제시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2017-12-29 1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