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합의 변경 요구하면 양국 관계 관리 불가능”

日 “합의 변경 요구하면 양국 관계 관리 불가능”

이석우 기자
입력 2017-12-27 22:16
업데이트 2017-12-28 0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노 외상 “변경 요구 수용 못해” 스가 장관 “합의 이행 강력 요구”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27일 한·일 간 2015년 위안부 합의와 관련해 “한국 정부가 합의를 변경하려 한다면 한·일 관계가 관리 불가능하게 된다”면서 “일본 정부는 한국 정부의 합의 변경 요구가 있어도 결코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고노 다로(오른쪽) 일본 외무상. 연합뉴스
고노 다로(오른쪽) 일본 외무상.
연합뉴스
고노 외무상은 한국의 한·일 위안부 합의 검증 태스크포스(TF)의 검증 결과 발표 후 담화를 내고 “(합의는) 양국 정부 간에 정당한 협상 과정을 거친 것으로, 합의 과정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지 않는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한·일 간 위안부 합의는 ‘최종적이고 불가역적’ 해결을 확인하고 (양국 외교장관이) 공동 기자회견에서 밝혔으며, 같은 날 양국 정상도 전화 통화에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관련 합의는 양국 정부 간 합의인 동시에 국제사회에서도 높이 평가받고 있다”며 “보고서에 한국 정부의 입장은 포함돼 있지 않지만, 합의를 계속해서 착실히 실시(이행)하기를 한국 측에 강력히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도 이날 “계속해서 한국에 대해 끈질기게 합의를 착실히 이행하도록 강하게 요구해 나갈 것”이라면서 “그 합의가 착실히 실시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스가 장관은 이번 검증 결과가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평창동계올림픽 방문에 영향을 주느냐는 질문에 “강경화 외교장관이 초청의사를 밝혔을 때 아베 총리는 국회 일정 등 여러 사정에 입각해 검토하겠다는 취지의 말을 했다”고만 답했다.

고노 외무상의 담화 및 스가 장관의 이 같은 발언은 앞으로 나오게 될 문재인 정부의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최종 입장을 정하기 전에 다시 한번 일본 정부의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다. 아베 정부는 한국 정부가 어떤 최종 입장을 취하든 재협상이나 추가 협상에 응하지 않을 것이며, 지속적으로 이행을 촉구하겠다는 자세를 보이고 있다. 아베 정부는 이 문제의 최종적이고 불가역적 해결을 강조한 한·일 합의 이행은 양보할 수 없는 원칙으로 간주하고 있다.

일본 언론들은 보고서를 통해 협상 과정의 비공개 내용이 공개됐다는 데 각별한 관심을 보였으며 보고서의 발표로 한·일 관계가 한층 악화될 우려가 있다고 전망했다. 교도통신은 정부 간 합의의 비공개 부분을 일방적으로 공표한 것에 대해 일본 측의 반발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7-12-28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