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계적 음악 콩쿠르 잇따라 우승 쾌거…사드 보복으로 中 관람객 줄어 어려움

세계적 음악 콩쿠르 잇따라 우승 쾌거…사드 보복으로 中 관람객 줄어 어려움

조희선 기자
조희선 기자
입력 2017-12-25 23:38
업데이트 2017-12-26 02: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해 공연계 이슈는

올해 공연계는 ‘블랙리스트’ 이외에도 한국 정부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따른 중국 정부의 보복 조치인 ‘한한령’, 제작비 ‘돌려 막기’로 인한 출연료 미지급 등의 악재에 시달렸다. 하지만 해외 유명 음악 콩쿠르에서 한국인 최초 우승자가 연이어 나오면서 세계적인 ‘클래식 스타’ 탄생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고, 뮤지컬 ‘캣츠’가 한국 뮤지컬 사상 처음으로 누적 관객 200만명 시대를 돌파한 가운데 창작 뮤지컬의 약진도 돋보인 해였다.
사드 여파에 따른 ‘한한령’으로 직격탄을 맞은 ‘난타’는 전용 극장 한 곳을 폐쇄하기도 했다.
사드 여파에 따른 ‘한한령’으로 직격탄을 맞은 ‘난타’는 전용 극장 한 곳을 폐쇄하기도 했다.
●제작비 돌려막기로 임금 체불 ‘여전 ’

드라마와 영화 등 대중문화에서 시작된 ‘한한령’이 클래식, 무용 등 예술계 전반으로 퍼지면서 공연계는 크게 위축된 한 해였다. 올 초 소프라노 조수미, 피아니스트 백건우, 국립발레단 수석무용수 김지영의 중국 공연이 특별한 이유 없이 갑자기 무산됐다. 중국 관람객의 발길이 뚝 끊기면서 한류 대표 문화상품인 넌버벌 퍼포먼스 ‘난타’ 충정로 극장은 내년부터 문을 닫기로 했다. 공연계의 고질적인 병폐인 ‘제작비 돌려 막기’로 인한 임금 체불 문제는 올해도 불거졌다. 뮤지컬 ‘햄릿’은 지난 6월 제작사와 스태프 간의 갈등으로 사전 통보 없이 일방적으로 공연을 잇따라 취소해 관객들의 원성을 샀다.
밴 클라이번 국제 피아노 콩쿠르에서 한국인 최초로 우승을 거머쥔 피아니스트 선우예권.
밴 클라이번 국제 피아노 콩쿠르에서 한국인 최초로 우승을 거머쥔 피아니스트 선우예권.
젊은 클래식 연주자들이 세계 콩쿠르에서 입상하며 한국 예술가의 저력을 유감없이 보여 주기도 했다. 피아니스트 선우예권(28)은 밴 클라이번 국제 피아노 콩쿠르에서 한국인 최초로 우승을 거머쥐면서 아이돌급 스타로 떠올랐다. 지휘자 차웅(33)은 제10회 토스카니니 지휘 콩쿠르에서 한국인 최초로 1위 없는 2위를 수상하는가 하면 피아니스트 손정범(26)은 제66회 뮌헨 ARD 국제음악콩쿠르 피아노 부문에서 한국인 최초로 우승했다.

●뮤지컬 ‘캣츠 ’ 누적 관객 200만 시대

1994년 내한공연으로 국내에 첫선을 보인 뮤지컬 ‘캣츠’는 한국 뮤지컬 사상 처음으로 200만 관객을 돌파하면서 뮤지컬 대중화를 이끈 공연으로 자리매김했다. 또 ‘벤허’, ‘모래시계’, ‘햄릿 얼라이브’, ‘광화문 연가’ 등 대극장 작품은 물론이고 ‘레드북’, ‘어쩌면 해피엔딩’, ‘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 등 중소형 창작 뮤지컬이 관객들의 발길을 이끌었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17-12-26 2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