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크리스마스트리 60% 생산국 中… 성탄절 보이콧, 왜

크리스마스트리 60% 생산국 中… 성탄절 보이콧, 왜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12-24 22:20
업데이트 2017-12-24 23: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구 68만명의 작은 도시 중국 저장성 이우시. 세계에서 판매되는 크리스마스트리 등 성탄절 관련 장식품의 60%를 생산하는 이곳은 ‘크리스마스 마을’로 불린다. 영국 가디언의 보도에 따르면 지난 1년간(2016년 9월~2017년 8월) 이우시가 생산한 크리스마스 장식은 30억 달러(약 3조 3000억원) 규모에 이른다.

●“아편 같은 서방정신 따라선 안 돼”

크리스마스트리 수출로 떼돈을 벌지만, 정작 중국에서는 성탄절 분위기를 느끼기 어렵다. 외려 최근 들어 ‘성탄절과의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엘리트 공산당원을 육성하는 공산주의청년단(공청단)은 최근 각 대학 지부에 통보문을 내려보내 대학생 단원들에게 성탄절 관련 행사에 참석하지 말라고 했다. 공청단은 “공산당원이 미신·아편과 같은 서방정신을 맹목적으로 따르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시 주석 코드 따라 사회주의 강조

후난성 헝양시의 기율검사위원회는 당원 간부와 그 직계 가족이 성탄 전야 모임이나 성탄절 행사에 참석하는 것을 금지하는 지시를 내렸다. 헝양시는 “성탄절 기간 검문, 취조, 순찰을 대폭 강화할 것”이라며 “종교 활동이 금지된 당원이 성탄절 행사에 참여하면 처벌받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중국이 올해 유난히 성탄절을 ‘보이콧’하는 이유는 지난해 10월 공산당 대회에서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사회주의 사상 강화와 중국 문화 재융성을 강조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시 주석의 통치 이념에 코드를 맞추려는 지방 관료들의 충성 경쟁이 낳은 풍경”이라고 설명했다. ‘성탄절 배격’ 풍조는 중국 전통명절에 대한 강조로 이어진다. 중국 공산당 중앙판공청은 ‘중화 우수전통 문화 전승발전 공정 실시에 관한 의견’을 제시하고 전통명절 진흥 공정을 실시하고 있다. 춘절(春節·설), 원소(元宵·정월대보름) 등 명절의 내용을 풍부하게 하고 새로운 세시 풍속을 만들어 가는 것이 주요 내용이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window2@seoul.co.kr
2017-12-25 1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