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엔 “예루살렘 수도 선언 반대”…거부당한 트럼프

유엔 “예루살렘 수도 선언 반대”…거부당한 트럼프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7-12-22 22:28
업데이트 2017-12-22 22: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28개국 찬성·9개국 반대 결의안 통과

당초 ‘150개국 찬성’ 예상에는 못 미쳐
35개국 기권, 경제보복 협박 영향 준 듯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협박에도 유엔총회가 트럼프 대통령의 ‘예루살렘 수도 선언’을 반박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AP통신 등은 21일(현지시간) 미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유엔총회 특별 본회의에서 ‘예루살렘 결의안’이 통과됐다고 전했다. 찬성 128개국, 반대 9개국으로 압도적 표차였다. 유엔 회원국 193개국 중 최소 150개국이 찬성할 것이라는 당초 예상에는 미치지 못했다. 35개국이 기권했고, 21개국이 불참했다. 전날 트럼프 대통령이 결의안에 찬성하는 국가에 경제 보복 가능성을 시사한 것이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결의안은 예루살렘 지위를 바꾸는 어떤 결정도 법적 효력이 없으며 따라서 폐지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미국을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예루살렘 지위에 관한 최근 결정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는 문구도 넣었다. 사실상 트럼프 정부를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유엔총회 결의안은 법적 구속력은 없다. 하지만 국제사회가 트럼프 대통령의 예루살렘 수도 선언에 반대한다는 사실을 공식적으로 확인했다는 상징적인 의미가 있다.

이번 회의는 아랍권 국가들과 이슬람협력기구(OIC)를 대표한 터키와 예멘의 요청으로 개최됐다. 한국과 북한, 중국, 일본, 영국, 프랑스, 사우디아라비아 등 128개 국가가 찬성했다. 홀로코스트(유대인 대학살)의 원죄 때문에 그간 이스라엘 관련 표결에서 기권해 온 독일도 이례적으로 찬성했다.

미국과 이스라엘, 과테말라, 나우루, 마셜제도, 미크로네시아, 온두라스, 토고, 팔라우 등 9개 국가가 반대했다. BBC는 워싱턴 싱크탱크 신미국안보센터(CNAS) 대니얼 클리먼 선임연구원의 말을 인용해 “반대한 국가 일부는 미국과 자유연합협정(COFA)을 맺은 국가로 경제와 안보 측면에서 미국에 의지한다”면서 “미국은 이 국가들에서 군사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고 전했다. 가디언은 캐나다, 멕시코, 호주 등 35개국이 기권하고 21개국이 불참한 것을 두고 “트럼프 대통령의 위협이 표결에 영향을 줬다”고 분석했다.

이슬람권은 유엔총회 결정에 환영했다. 마무드 아바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수반은 대변인을 통해 “팔레스타인의 승리”라고 논평했다. 무함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은 “세계가 트럼프 대통령의 위협에 ‘노’(NO)라고 답했다”고 밝혔다.

반면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예루살렘을 이스라엘 수도로 인정하는 미국의 결정을 무효라고 선언한 말도 안 되는 유엔 결의안을 거부한다”면서 “예루살렘은 예전에도, 앞으로도 이스라엘의 수도”라고 주장했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2017-12-23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