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대참사… 29명 사망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대참사… 29명 사망

이천열 기자
이천열 기자
입력 2017-12-22 01:12
업데이트 2017-12-22 03: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9층 건물 1층서 연기·차에 불 붙어 폭발

건물 전체로 삽시간에 번져… 29명 부상
시뻘건 불길에 휩싸인 건물
시뻘건 불길에 휩싸인 건물 50여명이 죽거나 다친 대형 화재가 발생한 충북 제천시 하소동의 9층짜리 스포츠센터 옥상과 창문 등에서 유독가스가 뿜어져 나오는 가운데 소방관들이 건물 밑에서 사다리 등을 이용해 구조작업을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21일 충북 제천의 9층짜리 복합 스포츠센터 건물에서 큰불이나 수십명이 숨지거나 다치는 대형 참사가 발생했다. 화재는 건물 1층 주차장에서 발생해 건물 외벽을 타고 삽시간에 번지면서 많은 인명피해를 냈다.

소방당국과 경찰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 53분쯤 제천시 하소동의 지하 1층 지상 9층짜리 복합 스포츠센터 건물에서 불이 났다. 화재는 이 건물 1층에 주차돼 있던 차량에서 발생했다. 이날 화재로 22일 오전 1시 현재 김모(50·여)씨 등 29명이 숨졌으며, 29명이 중경상을 입고 인근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고 있다.

이 건물은 2~3층에 목욕탕, 4~7층에는 헬스클럽, 8~9층 레스토랑 등이 있는 다중이용시설이다. 대부분의 사망자는 이 건물 2~3층에 있는 목욕탕에서 미처 대피하지 못한 사람들이었다. 소방본부는 사람들이 밀폐된 공간에서 목욕 중이어서 화재를 일찌감치 감지하지 못한 데다 맨몸이어서 대피하는 데 시간이 걸려 희생자가 많은 것으로 추정했다. 불이 빠르게 9층 건물 전체로 번진 것도 희생을 키운 것으로 보인다. 이 건물은 2011년 7월 준공됐고, 올해 이모(사업)씨가 인수했다.
화재가 나자마자 이곳은 삽시간에 아비규환이 됐다. 목격자들에 따르면 1층 주차장에서 치솟은 불길과 검은 연기는 순식간에 9층 건물 전체를 뒤덮었다.

부상자들은 연기 흡입으로 호흡곤란 등을 호소해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고 있다. 미처 대피하지 못해 건물 옥상으로 올라간 센터 이용객 20여명은 헬기와 사다리차에 의해 구조됐다.

불이 나자 소방본부 등은 화재진압 차량과 구급차 49대, 소방인력 60여명, 헬기 2대 등을 출동시켜 진화에 나섰지만 건물 입구가 좁은 데다 많은 연기와 유독가스 때문에 큰 어려움을 겪었다.

충북 소방본부 관계자는 “오후 5시 40분쯤 큰 불길을 잡고 건물 내부 수색을 벌이고 있다”면서 “정확한 화재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충북 제천 복합건물의 대형 화재로 다수의 인명 피해가 발생한 것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행정안전부 장관을 중심으로 신속한 화재 진압과 인명 구조에 나서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만전을 기해 달라”고 지시했다. 정부는 화재사고를 신속히 수습하기 위해 제천시청에 ‘범정부 현장대응지원단’을 구성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화재 현장으로 급히 출동해 사고 수습에 나섰다.

제천 이천열 기자 sky@seoul.co.kr

제천 남인우 기자 niw7263@seoul.co.kr
2017-12-22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