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이폰 새 모델만 나오면 구모델 속도 느려지는 이유 알고보니...

아이폰 새 모델만 나오면 구모델 속도 느려지는 이유 알고보니...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7-12-21 14:54
업데이트 2017-12-21 14: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애플 “갑작스런 전원 차단 막아 전원 유지 목적”

새로운 모델의 아이폰이 나오면 애플이 구형 아이폰 성능을 일부러 떨어뜨린다는 일명 ‘아이폰 성능 게이트’ 주장이 나왔다.
아이폰 X
아이폰 X 애플 홈페이지 캡쳐
20일(현지시간) 미국의 인터넷 커뮤니티 ‘레딧’에는 “배터리 수명이 줄어들면서 iOS의 처리 속도가 느려졌다”는 글들이 속속 올라왔다. 이와 함께 배터리가 오래되면 배터리 성능과 함께 아이폰 속도까지 느리게 만들어 사용자들이 신형 아이폰으로 바꾸도록 만든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 사용자는 “최근 몇 주 사이에 사용하고 있는 아이폰6S의 속도가 급격히 느려졌고 여러 차례 iOS를 업데이트 해도 마찬가지였다”라며 “배터리를 새 것으로 교체하고 스마트폰 성능을 체크했더니 속도가 훨씬 빨라졌다”라고 글을 올렸다.

결국 배터리 일체형인 아이폰에 대해 배터리 수명이 떨어지면 성능도 함께 떨어지도록 애플이 조작했다는 주장이다.

IT기기의 CPU성능을 테스트하는 사이트인 ‘긱벤치’에서는 아이폰6S와 아이폰7을 조사한 결과 배터리 수명이 줄수록 성능이 떨어지는 것을 확인하고 애플이 배터리 수명이 일정 수준 내려가면 성능에 제한을 한 것 같다고 추정했다.

노후 아이폰 성능 조작 논란이 확산되자 애플은 20일 공식 성명을 내고 “리튬이온 배터리는 주변 온도가 낮거나 충전이 덜 됐거나, 노후한 상태일 때 최고 성능을 내지 못할 수 있는데 이 때 기기를 보호하기 위해 갑자기 전원이 꺼질 수도 있다”고 해명했다.

회사측은 또 “지난해 아이폰6, 아이폰6S, 아이폰SE를 대상으로 갑작스러운 전원 차단을 막으려고 이러한 기능을 도입했다”며 “iOS 11.2 버전의 아이폰7에도 이를 적용했으며 다른 기기로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