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찰 ‘신생아 4명 사망’ 이대목동병원 의무기록 분석 착수

경찰 ‘신생아 4명 사망’ 이대목동병원 의무기록 분석 착수

오세진 기자
입력 2017-12-20 14:12
업데이트 2017-12-20 14: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 양천구 이화여대 부속 목동병원(이대목동병원)에서 신생아 4명이 사망한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이대목동병원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의무기록을 분석하는 작업에 착수했다.
이미지 확대
19일 오후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대 수사관들이 서울 양천구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중환자실에서 신생아 사망사건 수사를 위한 압수수색을 하고 있다. 2017.12.19 연합뉴스
19일 오후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대 수사관들이 서울 양천구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중환자실에서 신생아 사망사건 수사를 위한 압수수색을 하고 있다. 2017.12.19 연합뉴스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지난 19일 8시간 넘게 진행한 압수수색으로 확보한 전자의무기록을 분석하기 시작했다고 20일 밝혔다.

경찰은 사건 발생일인 지난 16일뿐만 아니라 산부의 입원부터 신생아가 사망한 때까지 병원으로부터 어떤 진료를 받았고, 어떤 처방을 받아 무슨 약이 투여됐는지 등 모든 사실관계를 단계적으로 파악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경찰은 이 병원에서 지난 16일 오후 9시 31분부터 오후 10시 53분까지 신생아 중환자실 인큐베이터에서 치료를 받던 신생아 4명이 응급조치를 받다가 사망한 사건에 대해 수사에 나선 상태다.

경찰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부검을 통해 사망한 신생아들의 사망원인이 밝혀질 때까지 약 1개월이 걸리는 데다, 이번 사건이 보건의료라는 전문적 영역에서 벌어진 만큼 당장은 사실관계를 정리해 기초 증거자료를 확보해두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일부 신생아에 대해 이뤄진 모유 수유 임상시험이 문제가 됐을 것이라는 의혹에 대해서도 경찰은 조사할 계획이다. 경찰은 신생아에 대한 모유 수유의 위험성 여부에 관해 대한의사협회 등 공식적인 의료기관·단체에 자문을 구하기로 했다.

병원이 부모로부터 임상시험 동의를 받는 과정에서 충분한 설명이 이뤄졌는지도 규명돼야 할 부분이다. 앞서 한 유가족은 이대목동병원이 미숙아를 치료하는 과정에서 사용한 약물 등 의료 데이터들을 연구 목적으로 활용하는 데 있어 보호자의 동의를 구했다고 취재진에게 설명했다.

그는 병원이 신생아 부모들에게 모유 수유 효과에 관한 임상시험 동의서를 요구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임상시험 이야기를 들은 바는 없다”면서 “다만 병원에서 모유가 좋다고 하니까 아이에게 모유를 짜서 먹였다”고 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