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악의적 비방…美, 냉전·구시대적 사고 버려야”

中 “악의적 비방…美, 냉전·구시대적 사고 버려야”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12-19 22:38
업데이트 2017-12-19 23: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환구시보 “장기전 치를 준비”…홍콩 언론 “전략적 대립기 돌입”

중국을 미국식 가치를 전복하려는 ‘수정주의 국가’로 정의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새 국가안보전략이 18일(현지시간) 발표되면서 미국과 중국은 첨예한 대립의 시기로 접어들었다.

특히 중국이 지난 10월 제19차 공산당 대회에서 미국을 능가하는 ‘슈퍼 사회주의’ 건설을 천명한 데 이어 미국은 중국의 도전을 용납하지 않겠다고 밝힌 만큼 양국의 패권 경쟁은 군사·경제·외교·이데올로기 등 모든 분야에서 불을 뿜을 것으로 예상된다.

예상대로 중국의 반발은 거셌다. 중국 외교부 화춘잉(華春瑩) 대변인은 19일 “미국의 냉전적 사고가 그대로 드러났다”면서 “사실 왜곡과 악의적 비방은 헛수고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화 대변인은 “중국의 발전은 중국 인민의 노력과 각국의 협력으로 이뤄낸 것”이라면서 “중국은 결연히 주권과 발전 이익을 수호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미국이 제로섬의 구시대적 관점을 버리지 않는다면 스스로 손해를 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관영 환구시보는 사설에서 “중·미 관계가 미국의 ‘배넌들’(극우주의자들)에 의해 사악한 길로 빠지고 있다”면서 “중국은 장기전을 치를 준비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스티브 배넌 전 백악관 수석전략가로 대표되는 극우주의자들을 이번 안보전략의 배후로 지목하면서 ‘전쟁’을 선포한 것이다. 이 신문은 “비록 배넌이 백악관을 떠났지만, 배넌의 위험한 사상은 여전히 백악관을 지배하고 있다”면서 “미국이 생각지도 못한 타격을 입는다는 점을 분명하게 알려 줄 것”이라고 주장했다.

양국이 ‘강대강 대치’를 표방한 만큼 중·미 관계는 ‘경제적 협력’에서 모든 분야에서의 ‘적대적 대립’으로 바뀔 위험성이 커졌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미·중 관계의 역사적 단계가 제3단계로 접어들었다”고 지적했다. 1970년대 수교기, 1990년대 협력기를 거쳐 전략적 대립기에 돌입했다는 설명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시진핑·트럼프 간의 개인적 호감, 트럼프의 언행 불일치 등을 근거로 중·미 관계가 더 악화하진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내놓고 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12-20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