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광수대 의료수사팀이 전담…이대병원 진료기록 분석

광수대 의료수사팀이 전담…이대병원 진료기록 분석

이혜리 기자
입력 2017-12-18 22:32
업데이트 2017-12-18 23: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생아가 접촉한 물품·의료기기 질본·국과수에 감정 의뢰하기로

현장에 있었던 의사·간호사 소환
모두 “사망 원인 모르겠다” 진술
이미지 확대
이대목동병원에서 치료를 받다 지난 16일 숨진 신생아의 시신이 작은 상자에 담겨 18일 오전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서울분소로 옮겨지고 있다. 뉴스1
이대목동병원에서 치료를 받다 지난 16일 숨진 신생아의 시신이 작은 상자에 담겨 18일 오전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서울분소로 옮겨지고 있다.
뉴스1
서울경찰청은 이대목동병원에서 발생한 신생아 4명 연쇄 사망 사건을 직속 전문 수사기관인 광역수사대가 전담 수사하도록 했다. 광수대는 경찰서 2곳 이상의 관할 구역에서 발생한 사건, 전문 분야 수사 역량이 필요한 사건, 사회적 이목이 쏠리는 사건 등을 주로 수사하는 부서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18일 진행된 사망자에 대한 부검 집행까지만 양천경찰서 형사과가 담당하고, 이후부터는 사건 일체를 광수대가 넘겨받아 수사할 것”이라면서 “의료 분야와 관련해 전문 역량을 갖춘 광수대 의료수사팀이 해당 사건을 전담 수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광수대 의료수사팀은 숨진 신생아에 대한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부검을 참관한 뒤 양천서가 확보한 진료기록 등 사건과 관련된 자료 일체를 넘겨받았다. 이어 이대목동병원으로부터 진료기록 자료를 추가로 확보했다.

광수대 관계자는 “우선 자료 확보에 주력할 예정”이라면서 “의료 기록은 물론 감염 원인이나 감염 경로가 될 수 있는 매개체는 무엇이든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숨진 신생아들이 접촉한 모든 물품과 의료 기구뿐만 아니라 약물과 섭취한 모유·분유 등을 추가로 확보해 질병관리본부와 국과수에 감정을 의뢰하기로 했다.

경찰은 이번 사고와 관련된 이대목동병원 소속 의료진이 총 7명임을 확인하고 추가 조사에 나서기로 했다. 광수대 관계자는 “양천서에서 초기부터 현장에 있었던 의료진인 간호사 5명과 의사 1명을 소환해 조사하긴 했지만 이들을 다시 불러 재조사할 계획이며, 도중에 투입된 4~5명의 의료진을 추가로 조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조사를 받은 참고인들은 모두 “사망 원인을 모르겠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이들이 과실을 숨기고 있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이혜리 기자 hyerily@seoul.co.kr
2017-12-19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