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군용기 5대, 이어도 KADIZ 진입

中 군용기 5대, 이어도 KADIZ 진입

박홍환 기자
입력 2017-12-18 22:28
업데이트 2017-12-19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리 軍 전투기 편대 긴급 출격

中 “일상적 훈련, 영공 안들어가”
1월에도 진입…올들어 두 번째
日 방공식별구역 거쳐서 돌아가
이미지 확대
폭격기와 전투기를 포함한 중국 군용기 5대가 18일 이어도 인근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에 진입해 우리 공군 전투기 편대가 긴급 출격했다. 우리 전투기들은 KADIZ 진입 직후부터 중국 군용기들을 감시, 추적하기 시작해 KADIZ를 빠져나갈 때까지 근접 비행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전 10시 10분쯤부터 중국 국적 군용기 5대가 이어도 서남방에서 KADIZ로 진입하는 것을 포착해 우리 공군 전투기가 긴급 출격했다”면서 “중국 군용기들은 일본방공식별구역(JADIZ) 내 비행 후 KADIZ를 경유해 오후 1시 47분쯤 이어도 서방을 통해 KADIZ를 최종 이탈했다”고 밝혔다. KADIZ에 진입한 중국 군용기는 H6 전략폭격기 2대, J11 전투기 2대, TU154 정찰기 1대다. 중국 군의 주력 전폭기인 H6는 내부에 9t의 무장 탑재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일부 기종은 핵무기도 탑재한다.

우리 군은 중국 군용기들이 KADIZ로 접근하던 오전 10시 2분쯤 초계 중이던 정찰기 등이 이들의 궤적을 포착한 뒤 F15K와 KF16 전투기 편대를 긴급 출격시켰다. 특히 우리 군 중앙방공통제소(MCRC)는 미상 항적 최초 포착 보고를 받은 뒤 중국 군과 개설돼 있는 핫라인을 이용해 중국 국적 군용기임을 확인했다고 합참은 밝혔다. 중국 군은 자국 군용기의 KADIZ 진입에 대해 “일상적 훈련일 뿐이며 귀국 영공 진입 계획은 없다”고 우리 측에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합참 관계자는 “중국 군의 정확한 의도를 분석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 군용기의 KADIZ 진입은 지난 1월9일 이후 올 들어 두 번째다. 당시 H6 폭격기 6대, Y8 조기경보기 1대, Y9 정찰기 1대를 비롯해 10여대의 중국 군용기가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순차적으로 KADIZ에 진입해 비행한 뒤 빠져나갔다. 우리 공군 전투기 10여대가 긴급발진해 대응하는 등 긴박한 상황이 연출됐다. 당시 KADIZ 진입 의도와 관련, 우리 측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결정에 대한 노골적인 무력시위 가능성이 제기되기도 했다.

중국 군용기의 이번 KADIZ 진입은 문재인 대통령의 방중과 한·중 정상회담 직후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일각에서는 중국 측이 또다시 사드 압박에 나선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방공식별구역은 자국 영공으로 접근하는 비행물체를 조기에 식별하기 위해 설정한 가상의 선으로 영공선과는 구별된다. 진입해도 국제법 위반이 아니다. 특히 이어도를 포함한 일부 구역에서는 KADIZ와 중국방공식별구역(CADIZ), JADIZ가 중첩돼 있다. 중국 군용기들은 이번에도 한·일 양국에 통보하지 않은 채 KADIZ와 JADIZ에 진입했다.

박홍환 전문기자 stinger@seoul.co.kr
2017-12-19 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