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태진의 코리아 4.0] 인공지성과 함께 살아갈 사회

[강태진의 코리아 4.0] 인공지성과 함께 살아갈 사회

입력 2017-12-17 17:30
업데이트 2017-12-18 01: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류 역사가 시작된 이래 수백만년 동안은 수렵채집생활(1.0 사회)을 했다. 이후 수만여년 전 한 곳에 정착하며 농경사회(2.0 사회)를 이루었다. 18세기 말에서 19세기 말에 발명된 증기기관과 전기는 인류의 산업생산성을 극적으로 증대시켜 제1, 2차 산업혁명을 일으켰고(3.0 사회), 20세기 말 정보통신기술(ICT)의 발달은 산업과 사회에 융합돼 제3차 산업혁명(4.0 사회)을 가져왔다. 과학기술은 21세기 접어들어 산업현장뿐 아니라 일상생활까지 혁명적으로 변모시키며 스마트 환경의 인공지성사회(5.0 사회)를 열어 가고 있다.
이미지 확대
강태진 서울대 공대 교수
강태진 서울대 공대 교수
이렇게 수렵채집사회는 수백만년간, 농경사회는 수만년간, 산업사회는 수백년간 지속됐다. 그러나 지식정보사회는 불과 수십년 만에 새 패러다임의 사회를 열고 있다. 4.0 사회가 ICT와의 융합 시대였다면, 5.0 사회는 인공지성이 활약하는 시대가 될 것이다. 인공지성사회는 일상생활이나 경제활동에서 언제, 어디, 어떤 처지에서든 환경지능을 제공받는다. 일본은 5.0 사회의 비전으로 ‘초스마트 사회’를 제시하고 있다.

4.0 사회에서 인터넷이 정보 흐름의 거리와 시간을 줄였다면, 5.0 사회는 사람과 사물의 이동 거리와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것이다. 초고속으로 ‘떠다니는 사회’이고, 추론 능력을 인공지성이 실현하는 사회다. 4.0 사회에서 인풋과 아웃풋이 등가였다면 5.0 사회는 인풋이 불안전해도 아웃풋이 나올 수 있는 체험적 사회다. 정보가 부족한 상황에서도 적절하게 처리하는 능력을 지닌 인간 두뇌의 추론 능력을 발현하는 지능정보의 사회다.

기업은 매니지먼트에 의한 경영에서 벗어나 미션별 조직의 ‘가상기업’이 주를 이루고, 평생직장 개념도 무너진다. 대다수 직장인은 특정 능력을 발휘하기 위한 계약관계로 일을 하게 된다. 미션별로 조직이 생겨나고 사라지고 재편될 것이다. 고정된 조직으로는 변화의 쓰나미를 감당할 수 없어서다. 과거에는 기업 생산에서 수직계열화에 의한 혁신이 주된 흐름이었다면, 인공지성사회에서는 수평분업화로 흐름이 바뀔 것이다. 제각각의 특징과 장점을 연계 융합해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고 계열화한다.

따라서 인공지성사회의 인재는 지식을 많이 보유하기보다 새로운 이슈를 찾아내고,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고, 부족한 지식을 때맞춰 학습하며, 지속적으로 혁신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국가도 부분별 인력 수급 정책에서 벗어나 교육개혁과 재교육을 통해 인재가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고, 창의성 인재의 계발을 지원하는 휴먼 플랫폼을 구축해야 한다. 교수도 한 대학에 속해 있는 게 아니고 연구와 강좌의 수요에 따라 전공 능력을 발휘하고, 이에 걸맞은 지식과 경험을 제공하는 순환 고용 형태로 바뀔 것이다. 문제는 인공지성사회에서는 거대한 혁신이 빠르게 일어나 이 파급에 의한 변화에 미리 대응할 수 없다는 점이다. 미래 사회에 부여된 과제이고 숙제다.

지금까지의 패러다임 전환은 이전 사회구조의 골격을 유지하고, 일부만 바꾸는 양상이었다. 그러나 인공지성사회에서는 사회와 산업생산 전체가 재설계된다. 서서히 바뀌던 관습이나 제도가 순식간에 교체될 수 있다. 자본주의 시대와는 차별화된 공유경제와 온 디맨드 경제에 적응하기 위해 때맞춰 새로운 것을 학습하고 혁신할 수 있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 사회적으로는 우수한 교육을 받은 핵심 역량을 가진 소수 인재가 절대 다수 시민을 이끌 것이다. 대의정치도 직접민주주의가 보완된 제도로 바뀌어 갈 것이다. 사회과학 분야 또한 경험으로 인간 사회의 현상을 분석하던 데서 데이터과학의 발달로 사회에서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 현상을 데이터로 알아볼 수 있게 됐다. 사회과학자와 정보과학자가 함께 만들어 가는 ‘사회공학의 시대’로 갈 것이다.

인공지성이 인간과 공존할 5.0 사회. 인류는 평생을 통해 재교육과 미션별 훈련 시스템으로 거듭나면서 인공지성과 윈윈할 수 있는 파트너가 돼야 한다.
2017-12-18 2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