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스트리아 극우 군·경 장악…유럽, 反난민 등 우향우 가속

오스트리아 극우 군·경 장악…유럽, 反난민 등 우향우 가속

심현희 기자
입력 2017-12-17 23:04
업데이트 2017-12-18 02: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당, 자유당과 연정 합의…31세 쿠르츠, 최연소 총리에

유럽에서 연립정부 성사가 봇물을 이루고 있다. 오스트리아는 극우 정당과 손잡고 총선 두 달 만에 연립정부를 구성해 31세 최연소 총리를 탄생시켰다. 녹색당과 한 차례 연정 협상이 결렬된 후 혼란에 빠졌던 독일에서는 앙겔라 메르켈 총리가 이끄는 기독민주·기독사회당 연합과 사회민주당 간 대연정 협상이 마침내 성사됐다.
제바스티안 쿠르츠. 로이터 연합뉴스
제바스티안 쿠르츠.
로이터 연합뉴스
BBC 등에 따르면 지난 10월 15일 총선에서 승리한 오스트리아 우파 국민당은 지난 15일(현지시간) 제3당이 된 극우 자유당과 연정 구성에 합의했다. 두 정당이 16일 알렉산더 판데어벨렌 대통령으로부터 연정을 승인받으면서 오스트리아는 서유럽에서 유일하게 극우 정당이 내각에 참여하는 나라가 됐다.

오스트리아에서 극우 정당이 연정에 들어온 것은 2005년 연정 이후 12년 만이다. 국민당 대표인 제바스티안 쿠르츠가 총리를 맡고 극우 자유당 대표 하인츠 크리스티안 슈트라헤가 부총리직을 맡는다. 31살의 쿠르츠 대표는 전 세계 최연소 총리가 됐다.

특히 정권에 복귀한 자유당이 내각의 요직을 차지하면서 정권의 ‘우향우’ 질주는 가속화될 전망이다. 자유당은 이번 내각에서 내무와 국방, 외무, 사회보장, 보건 장관직을 확보했다.

반난민 기조의 자유당이 경찰과 치안을 담당하는 내무부와 국경 경비를 담당하는 국방부를 모두 장악하게 돼 반(反)난민 정책은 노골적으로 실행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국민당은 금융, 재정, 법무부 장관직을 맡는다. 야당은 “경찰과 보안 기구가 모두 자유당 손에 떨어졌다”며 우려를 표하고 있으나 쿠르츠 국민당 대표는 “법무장관과 내무장관은 같은 정당에서 맡아서는 안 된다는 게 대통령의 요구”라고 설명했다.

메르켈 독일 총리도 대연정 협상이 성사돼 안정적으로 4연임 집권 체제를 꾸릴 수 있게 됐다. 중도좌파인 사회민주당은 15일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만장일치로 대연정 협상에 나서기로 결정했다. 마르틴 슐츠 대표는 “협상 일정과 관련해 메르켈 총리 및 호르스트 제호퍼 기사당 대표와 회동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민당은 지난 9월 총선 참패 후 참패 원인을 메르켈 3기 내각 참여로 당의 노선이 모호해지면서 지지층이 이탈한 것으로 분석하고 제1야당을 선언했으나, 기민·기사당 연합과 녹색당의 연정 협상이 결렬되자 여론의 압박 속에서 대연정 협상 참여를 결정하게 됐다.

본격 협상은 내년 1월 초 시작될 전망이다. 사민당의 협상 참여 결정에 메르켈 총리는 “사민당의 결정에 경의를 표한다”면서 “강한 독일이 없는 유럽연합(EU), 독일과 프랑스 간의 강한 협력이 없는 EU는 상상하기 어렵다”고 환영의 뜻을 밝혔다.

메르켈 총리는 이어 “3월까지 유로존 개혁과 관련해 프랑스의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과 보조를 맞출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메르켈 총리는 EU의 산적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연정을 통해 과반 의석을 가진 안정적 정부를 구성해야 한다고 누차 강조해 왔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7-12-18 1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