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철우, 내년 경북지사 출마 선언…“국회의원직도 사퇴”

이철우, 내년 경북지사 출마 선언…“국회의원직도 사퇴”

장은석 기자
입력 2017-12-17 19:55
업데이트 2017-12-17 19: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철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3선, 경북 김천시)이 내년 6월 지방선거에서 경북도지사 선거에 출마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미지 확대
이철우, 경북도지사 출마 선언
이철우, 경북도지사 출마 선언 17일 국회에서 이철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이 경북도지사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7.12.17.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이 의원은 17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경북을 다시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만들고, 세계로 진출시키겠다는 포부를 품고 경북지사 선거에 출마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국가정보원 출신의 정보 전문가다. 경북 정무부지사를 거쳐 18대 총선을 통해 여의도에 입성했다. 국회 정보위원장을 비롯해 한국당 경북도당위원장·사무총장 등 주요 국회직과 당직을 두루 거쳤다.

한국당 텃밭인 경북지사 선거는 당내 경선이 사실상의 본선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경선 과정에서 치열한 내부 경쟁이 펼쳐질 전망이다.

재정경제부(현 기획재정부) 차관과 당 정책위의장을 지낸 김광림(3선, 안동시) 의원과 행정자치부 장관 출신의 박명재(재선, 포항시 남구·울릉군) 의원은 각각 19, 20일 출마선언을 한다. 남유진 구미시장도 19일 출판기념회를 열고 선거출마를 공식화한다.

이 의원은 이 같은 당내 경쟁구도를 감안한 듯 이날 출마선언을 하며 ‘국회의원직 사퇴’의 배수진을 쳤다.

그는 “한국당이 이렇게 된 것은 희생정신과 책임 정신이 없었기 때문이다. 도지사에 도전하면서 국회의원직과 양다리를 걸칠 수 없다고 생각했다. 모든 정열을 쏟아붓겠다”며 “당내 경선이 임박하면 의원직까지 사퇴하겠다”고 공언했다.

이어 “당의 경선규칙을 논의해 결정하는 ‘심판’ 역할을 하는 최고위원직을 연말에 사퇴하고, 공정하게 경선에 임하겠다”며 “능력 있는 인재가 제 고향 김천시 지역구를 맡아 지방선거 승리를 도모할 수 있도록 당협위원장도 함께 내려놓겠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경북은 보수우파의 종가로서 대한민국을 이끌어 온 정치 중심지였다”며 “무너진 보수우파를 풀뿌리부터 일으켜 세우고, 나라를 안정시키는 대한민국의 중심이 되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그는 일자리 창출을 위한 문화관광 사업 활성화, 동해안권 발전, 첨단 농산업 체계 구축, 국제공항 건설 등 글로벌 경북 인프라 구축, 혁신적 현장행정 구현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