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생아 연쇄 사망 이대 목동병원에 네티즌들 “엄마 가슴 찢어져”

신생아 연쇄 사망 이대 목동병원에 네티즌들 “엄마 가슴 찢어져”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7-12-17 14:50
업데이트 2017-12-17 14: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생아 4명이 1시간30분 간격으로 연쇄적으로 사망한 이대 목동병원에 대해 네티즌들의 반응이 차갑다. 숨진 아이들에 대해서는 “얼마나 고통스러웠을까”. “아프지 않기를···”과 같은 댓글을 남겼으나 병원에 대해서는 “이게 사과한다고 될 일이냐” “억울하고 가슴 찢어질 일”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이미지 확대
브리핑하는 정혜원 이대목동병원장
브리핑하는 정혜원 이대목동병원장 17일 오후 정혜원 서울 이대목동병원장이 전날 오후 9시부터 11시까지 2시간 동안 이 병원 인큐베이터에 있던 신생아 4명이 잇따라 숨진 사건이 발생한 것과 관련해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병원 측은 17일 오후 2시쯤 병원 대회의실에서 유가족과 국민에게 사과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지만 신생아들이 사망한 원인에 대해서는 공식 입장을 밝히지 못하고 있다.

서울 양천경찰서에 따르면 전날 오후 9시 31분쯤부터 오후 10시 53분쯤까지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중환자실 인큐베이터에서 치료를 받던 신생아 4명이 순차적으로 응급조치를 받다가 사망했다. 경찰은 오후 11시 7분쯤 “중환자실이다. 아이 2명이 (상태가) 이상하다. 4명의 아이가 심폐소생술을 받고 있다. 이상하다”라는 신고를 받고서 출동했다. 경찰이 병원에 도착했을 때 4명은 이미 숨진 뒤였다.

병원 측은 미숙아 4명이 이상 증세를 보여 심폐소생술을 했지만 끝내 숨졌다고 밝혔다고 경찰은 전했다. 유족들은 신생아들이 배가 볼록했고 호흡곤란 증세를 보였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일단 숨진 신생아 치료와 긴급 조처를 담당한 의사와 간호사들을 상대로 1차 조사를 진행했다. 하지만 이들은 “왜 숨졌는지 모르겠다”고 진술했다고 경찰은 전했다. 
이미지 확대
이대목동병원서 신생아 4명 숨져
이대목동병원서 신생아 4명 숨져 17일 신생아 집단 사망 사건이 발행한 서울 양천구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중환자실. 경찰이 현장 조사 중인 가운데 관계자들이 출입하고 있다.
2017.12.17 강성남 선임기자 snk@seoul.co.kr
네티즌들이 잇따라 글을 올렸다. 아이디가 oubl****인 네티즌은 “이제 갓 태어난 생명을 보고 기뻐했을 그 부모들에겐 무슨 날벼락이야?”, saca**** 는 “귀하디 귀한 신생아를 ... 인구절벽이라면서... 4명이나 !!!!!! ”, ensk****는 “저도 아이 둘 키우는 엄마지만 의료사고로 아이를 잃었다고 하면 진짜 너무 억울하고 가슴이 찢어질듯... 이대목동병원 대체 몇번째 사고를 일으키는거죠? 병원시스템에 대한 대대적인 조사와 처벌이 필요한 시점이네요.”, yupp****는 “이대목동병원은 몇 번의 의료 사고로 논란이 끊이지 않았음. 5개월 아기한테 투여되는 수액에서 날벌레가 발견되는 사고발생, 신생아 중환자실에 근무하는 간호사가 결핵 확진으로 아기들한테 전염시키는 사고, 2013년 말부터 2014년 4월까지 4개월간 좌우가 바뀐 엑스레이 필름 영상으로 500여 명의 환자를 진료”라는 댓글을 남겼다. 또 sere**** “병원 터가 안 좋은거냐...누가봐도 자연사는 아닌걸로 보이고”, ksi3**** “사과로 끝나선 안돼요. 이대목동병원 심각한 수준”이라고 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