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맹목적 비난·조롱… 혐오가 낳은 ‘사이버 불링’

맹목적 비난·조롱… 혐오가 낳은 ‘사이버 불링’

입력 2017-12-15 18:10
업데이트 2017-12-15 22: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종교·이념·세대 다르다고 힐난부터

‘왕따’ 현상서 진화… 심각 사회문제로
페미니즘 학회원을 성범죄자 매도
피해자들 트라우마·美선 목숨 끊기도
사이버불링 문자
사이버불링 문자
다른 사람에 대한 ‘혐오’에서 비롯된 ‘사이버 불링·인터넷 조리돌림’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확산하고 있다. 불링은 약자를 괴롭히는 행위, 조리돌림은 공개적으로 망신을 주는 행위를 뜻하는 용어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공간에서 벌어지는 ‘마녀사냥’의 일종이다. 또래 집단 내 특정인을 집단으로 따돌리는 ‘왕따’ 현상이 종교·이념·세대·가치관이 다른 사람에 대한 불링과 조리돌림으로 진화한 모양새다.
 최근 인터넷에는 아무 이유 없이 비난과 조롱을 퍼붓는 글이 넘치고 있다. 대부분 특정인이나 집단에 대한 ‘혐오’를 드러내는 경우가 많다. 지난 14일 중국에서 한국 기자들이 중국 경호원에게 폭행당한 사건을 놓고 일부 네티즌은 피해자인 기자를 맹비난하는 글을 올리고 있다. 논리적인 근거나 사태의 전말에 대한 이해 없이 무작정 비난부터 하고 보는 식이다.
 페미니즘을 둘러싼 ‘혐오 공방’도 잇따르고 있다. 지난달 27일 고려대 철학과의 한 페미니즘 학회가 ‘고려대 강간문화 철페(철폐)하기’라는 제목의 세미나를 개최하겠다는 소식을 알리자 학회 회원에 대한 온갖 조롱과 비난이 들끓었다. 학회 회원을 성범죄자로 몰거나 성적으로 비난하는 글도 쇄도했다.
 지난 7월 서울의 한 초등학교 교사는 학생들에게 페미니즘 교육을 했다는 이유로 비난의 대상이 된 데 이어 신상까지 모두 털려 곤욕을 치렀다. 최근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는 성인물 배우 어거스트 에임스가 “게이 포르노에 출연했던 남성과는 촬영하지 않겠다”는 글을 트위터에 올렸다가 ‘동성애 혐오자’라는 비난을 받자 결국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이웅혁 건국대 경찰학과 교수는 “10대의 학교폭력 문제에서 출발한 사이버 불링이 최근에는 대학을 비롯해 우리 사회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15일 경찰청에 따르면 사이버 명예훼손·모욕 사건은 2012년 5684건, 2013년 6320건, 2014년 8800건, 2015년 1만 5043건, 2016년 1만 4908건으로 증가 추세에 있다.
 경찰 관계자는 “사이버 불링이나 인터넷 조리돌림은 엄연한 범죄”라면서 “유형에 따라 모욕·명예훼손 혐의뿐만 아니라 협박·폭력 혐의까지 적용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피해를 당할 경우 증거 자료를 수집해 경찰에 신고하라”고 당부했다.

 장미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실장은 “결국은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의식의 문제”라며 “우리 사회에 혐오가 들어서지 못하도록 공평한 사회구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윤호 동국대 경찰행정학과 교수는 “사이버 에티켓 교육이 활성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2017-12-16 1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