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산정책硏 “北, 평창때 제한적 평화 공세 가능성”

아산정책硏 “北, 평창때 제한적 평화 공세 가능성”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7-12-15 22:18
업데이트 2017-12-15 22: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년 봄 한·미 훈련 자제 요구할 수도”

민간 싱크탱크인 아산정책연구원은 15일 “북한이 평창동계올림픽 기간 동안 군사훈련 자제 등 제한적 평화 공세를 제안해 올 가능성에 유념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연구원은 이날 서울 종로구의 연구원 갤러리에서 열린 ‘2018 아산 국제정세 전망’ 언론간담회에서 북한이 올해 말 혹은 내년 초 핵·미사일 능력 완성을 시위하면서 미·북 관계 갈등이 다시 증폭되는 시점에 평화 공세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며 이같이 전망했다.

연구원은 “미·북 직거래 가능성이 낮아지면 낮아질수록 한국 변수를 활용하려는 북한의 행보는 활발해질 수 있다”면서 “다만 이 역시 남북 간 대화나 협력 추세 복원보다는 한·미 공조의 이완이나 대북 제재와 관련된 한·미 간 이견의 증폭을 겨냥한 것으로 봐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예를 들어 북한은 평창올림픽 및 패럴림픽 기간을 전후해 남북한 쌍방이 어떤 군사적 훈련이나 행위성 자제하자는 제의를 함으로써 2018년 봄으로 예정된 한·미 연합훈련을 정조준할 수 있다”고 연구원은 예상했다.

연구원은 “북한이 핵 보유국으로서의 능력을 보여 줬음에도 불구하고 미국이 여전히 이를 무시할 경우 미·북 간 줄다리기를 좌우할 최대 변수는 북한 자체의 체제 내구력”이라면서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타협적 대안을 들고 나오는 쪽은 평양일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연구원은 내년 동북아 정세에 대해 “역내 국가들은 국내 정치가 안정된 상태에서 힘에 기초한 대외전략에 집중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면서 “동북아 4강(미·중·일·러) 지도자들이 모두 자국 우선주의를 내세우며 적극적, 공세적인 외교를 전개함으로써 동북아의 불안정성은 높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연구원은 또 “미·중 간 견제와 갈등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미국이 구상하는 ‘인도·태평양 전략’과 중국이 구상하는 ‘신형 국제관계’, ‘주변국 외교’, ‘일대일로’ 등 제도와 규범을 둘러싼 경쟁이 더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7-12-16 5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