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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닷속 500m 조난 잠수함 승조원 구조

바닷속 500m 조난 잠수함 승조원 구조

박홍환 기자
입력 2017-12-15 22:18
업데이트 2017-12-15 2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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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기 잠수함구조함 2022년 실전 투입…해상 악천후에도 소형 잠수정 내려보내

해저에서 조난된 잠수함과 승조원을 구조하는 차기 잠수함구조함(5200t급)이 국내 기술로 건조돼 2022년 해군에 인도된다. 4m 파고의 악천후 속에서도 바닷속 500m 깊이까지 소형 잠수정을 내려보내 잠수함 승조원을 구조할 수 있는 첨단 기술이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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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위사업청은 15일 “대우조선해양과 2015년 11월부터 기본설계 등 탐색개발을 실시해 온 차기 잠수함구조함(ASRII)에 대해 최근 ‘잠정 전투용 적합’ 판정이 내려졌다”며 “곧 체계개발에 착수해 2022년쯤 해군에 인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차기 잠수함구조함은 심해구조잠수정(DSRV)을 함정 내부의 중앙 수직 통로를 통해 수중으로 내려보내는 센터웰 방식을 적용해 해상의 악조건과 무관하게 수중 구조작업을 실시할 수 있다.

또 심해 탐색 및 구조·인양 지원, 작전 중인 잠수함에 대한 유류 공급 등 군수지원 능력도 갖춰 상시 구조태세를 유지하는 동시에 잠수함 전단의 장기 작전을 지원할 수 있다. 차기 잠수함구조함이 도입되면 해군은 보다 원활한 잠수함 구조체제를 갖추게 된다.

앞서 해군은 장보고급 잠수함을 도입하면서 1996년 첫 번째 잠수함구조함인 청해진함을 취역시켰다.

하지만 청해진함은 함미에 설치된 A자 형태의 구조물을 이용해 심해구조잠수정을 수중으로 내리는 에이프레임 방식이어서 파고 2m 이상의 악천후에는 운용이 제한된다.

방사청 상륙함사업팀장인 이제동 대령은 “첨단 기술이 집약된 잠수함구조함을 군이 요구하는 시기에 전력화할 수 있도록 체계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홍환 전문기자 stinger@seoul.co.kr
2017-12-16 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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