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FTA 후속 협상 내년 1~2월 시작”

“FTA 후속 협상 내년 1~2월 시작”

황비웅 기자
황비웅 기자
입력 2017-12-15 22:16
업데이트 2017-12-15 23: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백 장관 제안… 中 “조속히 실무 작업”

문화 콘텐츠 개방 놓고 줄다리기 예상

우리 정부와 중국이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2단계 서비스·투자 후속협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5일 중산 중국 상무부장(장관)을 만나 “한·중 FTA 서비스·투자 후속협상 1차 회의를 내년 1월, 늦어도 2월 중에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백 장관과 중 상무부장은 이날 오찬 양자회담을 갖고 이런 내용의 통상 현안을 논의했으며, 중 상무부장은 백 장관의 제안에 “실무 작업을 조속히 시작할 것”이라고 답했다. 산업부는 향후 한·중 FTA 공동위원회와 이행위원회, 통상장관회담, 산업장관회의 등 다양한 경제협력 채널을 통해 FTA 후속협상은 물론 양국 협력관계를 위한 구체적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후속협상에서는 한류 열풍을 몰고 온 문화 콘텐츠에 대한 개방을 놓고 양국 간의 치열한 줄다리기가 예상된다. 상호 최혜국 대우 인정 여부도 관심사다. 최혜국 대우는 외국에 부여하는 대우보다 나쁘지 않은 대우를 상대국에 부여하는 것으로, 현재 한·중 FTA는 상호 최혜국 대우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양측은 이날 ‘무역구제 협력 확대 양해각서(MOU)’와 ‘한·중 경제무역관계 발전 강화를 위한 협력 제고 MOU’를 체결했다. ‘무역구제 MOU’는 2005년 체결했던 MOU에 한·중 FTA 체결과 세계 보호무역주의 강화 등 변화된 국내외 통상 환경을 반영해 갱신한 것이다. ‘경제무역관계 MOU’는 그동안 침체된 한·중 경제협력 관계를 활성화하기 위한 모멘텀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신산업 분야 협력 확대 ▲상호 투자기업에 대한 충분한 보호 제공 ▲한·중 투자협력기금 조성 등 공동 이익 사업 협력 강화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백 장관은 “현지에 진출한 우리 기업의 애로 해소를 위해 외국인 투자를 주관하는 상무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관심을 갖고 지원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중 상무부장은 “외국인 투자기업을 위한 우호적인 환경 조성에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세종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7-12-16 3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