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무어 패배, 공화당에 독 아닌 득”

“무어 패배, 공화당에 독 아닌 득”

한준규 기자
입력 2017-12-14 22:54
업데이트 2017-12-15 02: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버 의원 “위기감에 더 단결” 기대…트럼프는 배넌에 책임 회피

성추문 의혹에 쌓인 로이 무어 후보의 패배가 공화당에 ‘득’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또 이번 패배가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보다 스티브 배넌 전 백악관 수석전략가에게 ‘치명타’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리처드 버(노스캐롤라이나·공화당) 상원의원은 13일(현지시간) “이번 무어의 패배로 위기감이 커진 공화당이 지도부를 중심으로 똘똘 뭉치게 될 것”이라면서 “내년 중간 선거 승리 앞둔 시점에서 무어의 패배는 공화당의 입장에서 독보다 득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의석이 1석 줄어든 것이 오히려 공화당 지도부의 원내 운영을 원활하게 할 것이란 의미다. 입법 마지노선에 걸렸다는 위기감이 오히려 분열을 막아줄 것이란 ‘기대’로 풀이된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이번 선거 패배는 공화당에 엄청난 타격을 몰고 올 전망이다. 워싱턴포스트(WP)는 이날 “더그 존스(민주당 앨라배마 상원 보궐선거 후보)의 뜻밖의 승리는 분열과 내분에 신음하는 공화당에 엄청난 타격이었고, 트럼프 대통령에게는 굴욕적인 패배였다”고 전했다.

이번 패배로 공화당 의원 단 1명이라도 법안에 반대하면 통과할 수 없는 구조가 됐다. 따라서 오바마케어 폐지와 멕시코 국경 장벽 건설, 반(反)이민 행정명령 등 민주당이 반대하는 트럼프 대통령의 핵심 입법 과제들이 줄줄이 제동이 걸릴 가능성이 커졌다.

이미 상·하원 통과한 세제 개혁안은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날 공화당 상·하원 지도부가 현재 35%인 법인세 최고세율을 21%로 낮추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세제 개편 합의안을 도출에 성공하면서 연내 통과에 파란불이 켜졌다.

또 한때 트럼프 대통령의 오른팔로 불렸던 배넌 전 수석 전략가가 이번 선거의 가장 큰 ‘패배자’로 불린다. 공화당 기득권 세력과 구별되는 ‘우파 신주류’로 분류됐던 배넌 전략가는 이번 선거의 패배로 상당한 정치적 입지를 잃었다. 일부에선 퇴출론까지 거론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도 자신을 향한 비난의 화살을 배넌 전략가에게 돌리면서 ‘희생양’을 만들 가능성도 작지 않다. 이미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트위터에 “못 이길 거라 했잖아”라며 책임 회피에 나섰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내가 원래 (경선 당시 앨라배마 임시 상원의원이었던) 루서 스트레인지를 지지했던 이유(그리고 그의 지지율은 굉장히 올라갔다)는 로이 무어는 총선을 이길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던 것”이라며 ”내가 맞았다”고 슬쩍 발을 뺐다.

공화당 내부에서는 배넌 전략가를 향한 강한 비판이 이어졌다. 피터 킹 하원의원과 애덤 킨징어 하원의원 등이 “(배넌 전략가는) 이상한 ‘대안 우파’ 시각을 보여주면서, 정부와 정치 절차 전체를 망치고 있다”며 출당 조치를 요구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7-12-15 1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