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화마당] 웹툰과 창업/박성진 스토리허브 대표

[문화마당] 웹툰과 창업/박성진 스토리허브 대표

입력 2017-12-13 17:52
업데이트 2017-12-14 00: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웹툰의 성장세가 무섭다. 확장 속도도 뜨겁다 못해 델 지경이다. 대한민국은 이러한 추세를 자랑스러워해도 좋다. 웹툰은 대한민국에서 만들어진 산업 분야니까. 짧게 끊어 보여 주고, 빠른 피드백을 자랑하는 웹툰 특유의 스토리텔링 문법도 대한민국에서 만들어졌다.
박성진 스토리허브 대표
박성진 스토리허브 대표
한 편의 웹툰을 탄생시키려면 많은 인력이 필요하다. 기획자는 시장을 조사하고, 투자자는 돈을 대며, 스토리 작가는 이야기를 만들어 내고, 그림 작가는 그림을 그린다. 그렇게 만들어진 작품이 시장에 뿌려지면 독자가 참여한다. 독자는 웹툰을 소비하고 피드백함으로써 웹툰이라는 산업을 완성시킨다. 각각의 역할이 뚜렷이 나뉘는 것은 아니다. 한 사람이 여러 가지 역할을 겸하기도 한다. 과거에는 스토리와 그림 모두를 혼자 할 수 있어야 만화가라 불렸던 적도 있었지만, 지금은 스토리 작가와 그림 작가가 분리되는 추세다. 물론 기획부터 투자, 스토리, 그림 모두를 한 사람이 도맡는 슈퍼 작가도 존재한다.

웹툰에는 만드는 생산자가 있고, 퍼뜨리는 분배자가 있으며, 읽음으로써 욕구를 충족하는 소비자가 있다. 필요에 부응하여 공급이 만들어진다. 뛰어난 작품은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수요를 일으켜 시장을 확장시킨다. 성공하면 이득을 얻지만 실패하면 손해를 본다. 그래서 한 편의 웹툰은 하나의 회사와 같다.

전자 결제 시스템 회사인 페이팔의 공동 창업자 피터 틸은 저서 ‘제로 투 원’에서 “창조적 독점이란 새로운 것을 만들어 모든 사람에게 혜택을 주는 동시에 그 새로운 것을 만든 사람이 지속 가능한 독점 이윤을 얻는 것”이라고 말했다. 새롭게 만들어진 서비스는 ‘사람들에게 혜택을 주면서 동시에 이윤을 만들어 내야’ 한다. 무(無·제로)에서 유(有·원)를 만들어 낸 뒤에는 하나를 열로, 열을 백으로, 그리고 다시 열을 천으로 늘리는 작업이 뒤따라야 한다.

이전까지 존재하지 않았던 것(제로)을 존재하도록(원) 만들어 내는 일을 하는 사람을 기업은 창업자라 부른다. 혼자 창업하기도 하고, 여럿이 권리와 의무를 나누어 창업하기도 한다. 창업자는 ‘창조적 독점’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사람이다. ‘창조적 독점’을 위한 모든 시도는 시장을 풍성하게 만든다. 그래서 창업자는 산업 전반의 활성화에 기여한다. 하지만 시장은 공평하면서도 차갑다. 이익의 기회라는 동전 앞면을 뒤집으면 손해의 위험이라는 뒷면이 곧바로 나타난다. 창업자는 기회와 위험을 동시에 떠안는 사람이다.

웹툰을 하나의 기업이라고 생각할 때 웹툰의 창업자는 원작자라고 부르면 적당할 것이다. 작가가 기획도 투자도 모두 자신의 힘으로 했으면 웹툰의 원작자가 누구인지는 명확하다. 작가가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웹툰이라는 기업을 창업하면 권리는 나누어진다. 하나의 작품이 시장에 나왔을 때 ‘누가 원작자’인가 하는 문제는 하나의 회사가 시장에 나타났을 때 ‘누가 기업의 창업자인가’라는 문제와 동일하다. 없었던 것을 만들면서 그 과정의 위험을 기꺼이 감수한 사람이 창업자이며 또한 원작자다.

일단 무에서 유가 만들어지면 이제는 확장이 필요한 단계로 접어든다. 시장에 등장해 소비되는 웹툰에 또 다른 투자자, 또 다른 작가가 붙는다. 웹툰이 드라마가 되고, 게임이 되기도 한다. 일이 십으로, 십이 백으로, 다시 천, 만, 아니 수억으로 분화된다. 하나의 웹툰은 이처럼 온전히 하나의 창업과 같다. 세상의 열매들은 언제나 기름진 거름 위에서만 달콤하게 영근다.
2017-12-14 3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