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유가 세포 노화를 억제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우유가 세포 노화를 억제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입력 2017-12-13 17:51
업데이트 2017-12-13 20: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기광 교수, 13일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가 주관한 <제3회 ‘우유 가치의 재발견’을 위한 포럼>서 발표

충남대 김기광 교수가 우유와 세포 노화와 관련된 새로운 연구 자료를 발표했다.

김 교수는 13일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승호)가 주관하는 <제3회 ‘우유 가치의 재발견’을 위한 포럼> 중 분야별 전문가들의 주제발표 시간에서 S앤비한의원 염창섭 원장, 가천대학교 강기성·이해정 교수에 이어 세 번째 발표에 나섰다.
충남대 김기광 교수
충남대 김기광 교수
그는 ‘우유섭취를 통한 세포노화 억제 유효성 관련 연구’ 주제를 통해 우유 성분이 노화를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해 모두의 흥미를 유발했다.

김기광 교수가 제공한 연구 자료에 의하면, 우유는 우리 몸의 노화를 진행하는 세 가지 요인인 ▲세포 스트레스 ▲활성산소 ▲근육 약화에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1) 우유는 세포 스트레스 억제에 도움이 된다. 우리 몸이 외부에서 스트레스를 받으면 세포 스트레스 과립을 형성하는데, 우유 속 알파-카제인과 베타-락토글로블린이 대장암 세포주에서 이와 같은 과립 형성을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2) 활성산소는 몸의 대사 과정에서 세포 산화를 촉진해 노화와 질병을 유발한다. 이때 우유 속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 E와 알파-카제인, 베타-카제인, 베타-락토글로블린 등이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기능을 한다.

3) 마지막으로, 우유는 노화로 인한 근육 약화를 억제시킨다. 근육은 줄기세포가 근아세포로 분화하고, 근아세포가 세포 융합에 의해 근관세포로 성숙된 후 근섬유가 되는 과정을 거쳐 생성된다. 우유의 베타-락토글로블린에서 유래한 생리활성 펩타이드가 근아세포에서 근관세포로의 분화를 더욱 촉진시켰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우유는 세포 증식을 향상시키고 근육 분화를 유도하며, 항산화 효과까지 함께 나타난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김기광 교수는 “우유의 다양한 성분이 세포 노화를 억제하고, 근육 분화를 촉진하며, 세포 스트레스를 완화시킨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며, “우유는 성장기 청소년뿐만 아니라 고령층, 노화 예방을 원하는 중장년층에 이르기까지 전 연령대의 건강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또한, “우유가 가지는 세포 노화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를 과학적으로 입증하고 그 근거를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번 포럼에 주제 발표를 하면서 낙농가에 작게나마 도움이 된 것 같아 기쁘다”고 마무리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