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늘의 눈] 봅슬레이 ‘홈 이점’ 마음껏 누려라/임병선 체육부 선임기자

[오늘의 눈] 봅슬레이 ‘홈 이점’ 마음껏 누려라/임병선 체육부 선임기자

임병선 기자
입력 2017-12-11 22:08
업데이트 2017-12-11 22: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서 ‘개최국 이점’은 얼마나 존중돼야 할까.
이미지 확대
AFP 연합뉴스
AFP 연합뉴스
사상 첫 메달을 겨냥하는 봅슬레이 대표팀이 국제봅슬레이스켈레톤경기연맹(IBSF) 월드컵 4차 대회와 5차 대회 출전을 포기하고 지난 5일 독일에서 조용히 귀국해 강원도 평창 슬라이딩센터에서 적응 훈련에 몰두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임병선 체육부 선임기자
임병선 체육부 선임기자
봅슬레이와 스켈레톤을 총괄하는 이용 총감독은 지난 8일 서울신문과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 봅슬레이 남자 2인승 원윤종(32·강원도청)과 서영우(26·경기BS경기연맹)가 평창 적응 훈련을 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 “다른 나라들이 항의를 쏟아 내고 결과적으로 개최국 이점이 상쇄될 우려가 있다”며 보도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그러나 국내 언론의 추적 보도가 이어지자 대한봅슬레이스켈레톤경기연맹은 두 선수가 평창 적응 훈련 중임을 공표하게 됐다.

연맹 관계자는 11일 “국제대회에서 경험을 쌓는 것보다 평창 트랙을 한 번이라도 더 타 보는 게 올림픽에 좋겠다고 봐서 그랬다”고 설명했다.

원윤종-서영우는 미국 레이크 플래시드에서 열린 1, 2차 월드컵에서 각각 10위, 13위에 오른 뒤 캐나다 휘슬러에서 열린 3차 월드컵에서 6위를 차지해 기대를 밑돌았다. 4차 월드컵 불참으로 포인트를 쌓지 못해 세계랭킹은 13위에 불과하다. 내년 2월 9~25일 열리는 올림픽에 모든 힘을 쏟아붓기 위해 시즌 초반 전력을 다하지 않기로 했다지만 올림픽 금메달 목표를 달성하려면 월드컵에서 5위 안팎엔 들어야 했다고 지적하는 이도 있다.

희망적인 점은 썰매가 ‘홈 이점’이 크다는 점이다. 무수한 반복 훈련으로 눈을 감고도 트랙을 내려올 수 있는 개최국 선수가 절대적으로 유리하다. 평창처럼 지은 지 얼마 지나지 않은 트랙일수록 이점은 커진다. 또 조직위원회가 트랙에 얼음을 얼리는 아이스메이커를 개최국 5명, 다른 나라 15명으로 선정할 권리를 갖고 있어 적수가 될 만한 나라 사람을 배제한다. 역대 어느 개최국이나 그랬기에 우리가 활용하지 않으면 바보로 비친다.

오는 17일이나 18일쯤 스켈레톤 대표팀과 함께 귀국하는 총감독의 바람과 달리 봅슬레이 대표팀의 평창 적응 훈련이 일찍 다른 나라들에도 알려지게 됐다. 어차피 시간문제였다. 이왕 이렇게 된 바에야 선수들은 최선을 다해 훈련에 집중하고 연맹이나 조직위는 개최국 이점을 최대한 보호하면서도 다른 나라에 결정적 책을 잡히면 안 된다. 당연하거니와 언론도 한결 지혜로워야 한다.

bsnim@seoul.co.kr
2017-12-12 2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