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In&Out] 이젠 ‘원대협법’이 남았다/남궁문 한국원격대학협의회장·원광디지털대 총장

[In&Out] 이젠 ‘원대협법’이 남았다/남궁문 한국원격대학협의회장·원광디지털대 총장

입력 2017-12-10 16:46
업데이트 2017-12-10 17: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남궁문 한국원격대학협의회장·원광디지털대 총장
남궁문 한국원격대학협의회장·원광디지털대 총장
국회는 지금 사이버대 관련 예산을 심의하고 있다. 교육부와 기획재정부가 마련한 ‘생애주기별 학습자 역량강화 교육콘텐츠 개발사업’ 예산으로, 모두 15억원 규모다. 예산이 통과되면 내년 사업에 선정된 8개 사이버대에 평균 1억 8000만원씩이 지원된다. 이 사업은 미래 교육환경 대비 교육 콘텐츠 진흥을 육성하는 사업 가운데 하나다. 국민을 대상으로 사이버대가 맞춤형 학습지원을 위한 교육콘텐츠를 육성하고 미래 교육환경에 대비해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발굴하는 내용이다. 지원을 받은 사이버대는 생애주기별로 요구되는 콘텐츠를 개발·보급하는 데 앞장서게 된다. 이러닝(e-learning) 정책 사업의 시너지효과는 물론 일자리 중심 경제 지속화, 중장년층의 사회참여, 사이버대의 교육경쟁력 강화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2001년부터 설립된 사이버대는 현재 21개 대학에 재학생 약 13만명, 졸업생 20만명 이상을 배출했다. 미래 고등 평생교육의 리더로서 크나큰 발전을 하고 있다. 지난 17년간 사이버대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미래대학은 사이버대학’이라는 자부심 하나로 끊임없이 노력했다. 부족한 정부 지원 속에서 온라인 교육을 위한 획기적인 투자와 노력으로 자립형 고등 평생교육기관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사이버대는 국민 평생교육이 곧 국가 성장동력으로 이어지는 사회적 패러다임에 대비해 20~60대를 위한 생애주기별 특화된 학습자들의 역량강화 교육을 위해 차별화한 직업·직무교육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이번 정부의 관련 예산 지원으로 21개 사이버대학도 당당히 어깨를 펼 수 있게 됐다.

내년도 고등교육 예산이 모두 9조 4417억원에 이르고 올해 본 예산보다 1610억원 증액된 규모로 편성된 가운데 사이버대 예산이 애초 기대했던 40억원에서 다소 못 미친 것은 아쉬운 일이다. 그래도 지난 3년간 사이버대 관련 예산이 전혀 없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참으로 고마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예산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사이버대에 다소 숨통이 트이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우리 사회의 미래를 고려할 때 참으로 바람직한 예산 편성이라 생각한다. 미래 교육의 핵심으로서 사이버대의 역할을 정부가 공인하고 지원책 마련에 힘을 싣겠다는 의지가 투영됐다는 의미에서 더욱 그 의미가 값지다. 예산이 알뜰하게 쓰이고 원하는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사이버대의 분발이 요구된다.

다만 고등교육법에 따른 고등교육기관으로서 국가적·사회적 인식 제고와 온라인 고등평생교육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에도 관련 법인 ‘한국원격대학교육협의회법’(가칭)이 국회에 계류 중인 사실은 참으로 안타깝다. 사이버대는 법 제정 필요성을 인지하고 2010년부터 법안 추진을 해왔다. 그동안 수차례 법안 마련을 위해 노력했지만 무산됐고, 여야 간 쟁점이 없는 법안인데도 불구하고 여전히 통과가 되지 않고 있다.

인공지능(AI)이 사회를 바꾸는 제4차 산업혁명이 눈앞에 왔다. 공유와 융합이 핵심 전략이다. 21개 사이버대학도 어깨를 마주 잡고 협력해 고등교육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국가적 관심과 지원이 절실한 시기이다. 한국원격대학교육협의법이 국회를 통과해 우리나라 고등평생교육기관의 중심적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도록 초당적인 국회의 역할을 간곡히 희망한다.

더불어 2018학년도 신입생 모집이 한창인 사이버대에 관심을 가져 주길 많은 독자들께 바란다. 창업, 직업전환, 직무역량강화를 위해 맞춤형 교육이 착실히 준비된 사이버대에 입학해 온라인교육의 새로운 경험적 학습과 삶의 도전을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
2017-12-11 2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