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의당, 박주원 ‘DJ의혹제보’ 논란에 발칵…비난·의심 대혼돈

국민의당, 박주원 ‘DJ의혹제보’ 논란에 발칵…비난·의심 대혼돈

김태이 기자
입력 2017-12-08 10:52
업데이트 2017-12-08 17: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호남계 “불법정치공작, 국정조사 필요” 맹비난…사퇴 여론 비등할 듯

국민의당은 8일 2008년 ‘김대중(DJ) 전 대통령의 비자금 의혹’ 제보자가 박주원 최고위원이었다는 내용의 보도가 전해지자 벌집을 쑤신 듯 혼란에 빠졌다.

김 전 대통령과 직간접적으로 인연이 있는 호남계 의원들은 박 최고위원을 맹비난했다.

정치권에서는 안 대표 측 인사인 박 최고위원이 구설에 오르면서 안 대표가 밀어붙이던 바른정당과의 통합 논의 역시 힘을 잃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안 대표와 지도부는 곤혹스러워하면서도 갑작스럽게 의혹이 튀어나온 배경에 ‘정치적 의도’가 있을 수 있다며 의구심을 품는 분위기다.

DJ 비자금 의혹이란 2008년 10월 국정감사에서 국회 법사위 소속이던 당시 한나라당 주성영 의원이 2006년 2월 발행된 것으로 기재된 100억원짜리 양도성 예금증서(CD) 사본을 공개하며 “DJ 비자금인지 확인해 달라”고 요구하며 시작됐다.

주 전 의원은 ‘전직 검찰 관계자로부터 받았다’고 주장했지만, 해당 CD를 분석한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는 김 전 대통령과 관련이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주 전 의원은 명예훼손 유죄가 인정돼 벌금 300만원의 형이 확정됐다.

이날 경향신문 보도에 따르면 주 전 의원에게 의혹을 제보했던 인사가 바로 대검 범죄정보기획관실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는 박 최고위원이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2005년 검찰에서 퇴직한 박 최고위원이 2006년 한나라당 소속으로 지방선거에 출마, 안산시장에 당선되는 과정이 비자금 의혹 제보와 연관이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심도 제기됐다.

알려진 대로 박 최고위원의 제보 시점이 대검을 이미 떠난 시점인 2006년이라면 과연 CD 사본과 관련한 정보를 적법하게 입수했을지도 의문이다.

이에 대해 박 최고위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십몇 년 전 일이 왜 이제 와서 보도되는지 이해가 안 되고, 당치도 않은 내용”이라며 “기사 내용이 한마디로 대하소설”이라고 반발했다.

그는 다만 “주 전 의원은 법사위 소속이고 검찰 출신이어서 자연스럽게 만나 식사도 하고, 돌아가는 얘기도 듣고 하던 사이”라면서 “의견교환을 하다 보면 (범죄 첩보에 대한) 얘기를 할 수 있다”고 말해 제보 사실 자체를 부인하지는 않았다.

주 전 의원이 제보를 받고 폭로하기까지 2년의 시차가 발생한 것을 두고 박 최고위원이 한나라당 안산시장 후보 공천을 받는 과정과 연관된 것이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는 “전혀 아니다”면서 “누군가 나를 흠집 내려는 것 같다”고 반박했다.

박 최고위원은 이날 주변에 “DJ 비자금이라고 한 적은 없다”면서도 “(정치권에) 불법 비자금이 많으니, 국회의원 신분으로 국감이나 국조에서 확인해보라는 차원에서 전한 것”이라는 취지의 언급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최고위원은 개인 일정을 이유로 지방에 내려가야 한다며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는 불참했으며, 당에는 별도의 입장문을 내겠다고 밝힌 상태다.

당내 호남계 의원들은 박 최고의원 의혹을 묵과하지 않겠다는 태세다.

‘DJ의 영원한 비서실장’으로 불리는 박지원 전 대표는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충격을 금할 수 없다”면서 “현재도 이런 가짜뉴스로 사자의 명예에 심대한 타격을 가하고 있고, 유족은 물론 측근들에게도 피해가 막심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전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관 출신인 최경환 의원도 기자들에게 입장문을 보내 “박 최고위원은 불법정치공작에 가담한 경위를 밝히고, 유가족에 사과하고, 모든 책임을 져야 한다”고 쏘아붙였다.

이날 오후 국회 본회의를 앞두고 열린 의원총회에서도 성토가 이어졌다.

정동영 의원이 안 대표를 향해 철저한 대응을 촉구하며 열변을 토하는 목소리가 의총장 밖으로 흘러나오기도 했다.

김 전 대통령 시절 법무비서관을 지낸 박주선 국회부의장은 “사실이라면 당이 박 최고위원에 대해 법률적·정치적 책임을 단호히 물어야 하고, 지도부가 대국민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부의장은 이어 “한나라당과 영합해 김 전 대통령을 범죄인으로 낙인찍는 행위를 했다면, 김 전 대통령에게는 천추의 한이 될 수 있고 치욕적 명예훼손이 될 수 있다”며 “재발 방지를 위해 국정 조사를 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김 전 대통령 부인인 이희호 여사가 이사장으로 있는 김대중평화센터도 공식 입장을 내고 “박 최고위원에 대해 법적 검토를 하고 있다”며 “진실을 명백히 밝히라”고 요구했다.

호남 중진의 공세가 거세지면서 안 대표의 통합 드라이브도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안 대표 곁에서 통합론 전파에 앞장서 온 최명길 전 의원이 최근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유죄를 확정받아 의원직을 상실한 후 최고위원직을 사퇴한 데 이어 박 최고위원을 향해서도 사퇴 압력이 가해짐에 따라 지도부 전체가 리더십에 큰 상처를 입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안 대표는 박 최고위원에 직접 전화를 걸어 사실관계 해명을 요구하는 등 대응에 고심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안 대표는 최고위 회의에서 “공소시효가 지났더라도 덮어둘 수 없는 사안”이라면서도 “(보도 내용의) 사실관계를 분명히 따져 정치적 의도를 가진 음해인지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약 10년 전 있었던 일이 최근 갑자기 터져 나온 것이 혹시 자신과 통합파를 향한 당 안팎의 비판 목소리와 어떤 연관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의 표현으로 보인다.

이행자 대변인은 최고위 후 기자들과 만나 “최명길 최고위원에 대한 대법원 판결도 상당히 빨리 결정이 됐고, 그래서 장진영 최고위원은 ‘다음엔 혹시 내 차례 아닌가’라는 말을 할 정도였다”며 뒤숭숭한 분위기를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