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교통카드 안찍고 지하철 타는 시대 오나

교통카드 안찍고 지하철 타는 시대 오나

최훈진 기자
입력 2017-12-08 17:09
업데이트 2017-12-08 17: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하철을 타고 내릴 때 교통카드를 단말기에 찍지 않고 지나가기만 해도 자동으로 요금이 청구되는 기술 연구가 시작된다.

서울교통공사와 KT는 8일 성동구 용답동 서울교통공사 본사에서 안전하고 깨끗한 ‘그린 서브웨이’ 실증 사업과 미래 대중교통기술 공동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우선 두 기관은 고속도로 하이패스처럼 태그 없이 지하철을 탑승하는 오픈 게이트 연구에 돌입하기로 했다. 비콘· NFC(근거리 무선 센서)를 이용해 사용자가 개찰구를 지나가면 저절로 감지해 요금을 부과하는 방식이다. 서울교통공사는 여러 장의 카드를 들고 있어도 하나의 카드만 인식하는 기술 등을 연구·개발 중이다. 내년 2분기 중 1개 역을 시범 역사로 정해 오픈 게이트 기술을 테스트해보는 게 목표다.

사물인터넷(IoT)을 이용해 지하철역의 공기질을 실시간으로 점검하거나 비명 소리를 인지해 알리는 기술은 올해 말 5호선 광화문역 등에 바로 적용된다.

‘기가 IoT 에어맵’은 주요 역사에 실시간으로 공기질을 측정해 일정 기준을 넘어가면 관제실에 알린다. ‘기가 에너지 매니저’는 실시간으로 에너지 소비 현황을 분석한 결과를 PC나 스마트폰으로 보여 주고 에너지 비용을 최적화할 에정이다. ‘기가 아이즈’는 보안뿐만 아니라 지능형 영상분석, 알림·출동, 연기·동작·소리·온습도 등 IoT 복합 알림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세이프 메이트’는 여자 화장실 등에서 비명소리가 나면 이를 감지해 외부로 알리는 기술이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