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 홍준표 ‘위장야당’ 비난에 “중추야당” 아재개그로 응수

안철수, 홍준표 ‘위장야당’ 비난에 “중추야당” 아재개그로 응수

김지수 기자
입력 2017-12-06 11:39
업데이트 2017-12-06 11: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생위해 예산협조…잘못된 예산 울며 겨자먹기로 통과시키는 것 막을 것”

최명길 의원직 상실에 “법원 판단 받아들이나 정말 참담한 심정”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6일 국회가 내년도 예산안을 지각 처리한 것과 관련, “국민의당은 민생을 위해 이번 예산안에 협조하면서도 현실을 외면한 인기영합정책의 잘못과 국정운영 결과에 대해 문재인 정부에 책임을 계속 따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최고위원회의 주재하는 안철수 대표
최고위원회의 주재하는 안철수 대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국민의당은 선심성 예산을 삭감하고 재정 원칙을 지키면서 미래세대에 빚을 떠넘기지 않으려 최선을 다해 노력했다. 성과도 있었고 미흡한 점도 있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안 대표는 “향후 예산심사 제도 개선에도 나설 것”이라면서 “예산의 심도 있는 심사가 가능하도록 예산안의 제출 시기를 앞당기고 잘못된 예산이 있어도 법정시한을 맞추려고 하나로 뭉뚱그려 울며 겨자 먹기로 통과시켜야 하는 것을 막을 수 있게 분야별로 나눠 심사하고 처리하는 방법을 찾겠다”고 공언했다.

안 대표는 최고위 이후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당은 위장야당’이라는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의 발언과 관련, “우리는 위나 장과 같은 소화기계통이 아니라 중추신경계, 중추야당”이라며 이른바 ‘아재 개그’식 농담으로 반박했다.

안 대표는 국민의당의 정책연대 파트너인 바른정당도 비판을 제기한다는 질문에는 “정부에서 공무원을 계속 무조건 늘려야 된다든지, 아니면 어느 나라에도 유례가 없는 기업에 대한 직접 지원 같은 것은 반드시 문제가 될 것”이라면서 “우리도 아쉬운 부분이 정말 많고 미흡했던 부분이 있지만, 예산이 확정돼야 서민 지원도 가능하기에 여러 고충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안 대표는 자당 소속 최명길 전 최고위원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유죄가 확정돼 국회의원직을 상실한 것을 놓고 당 일부에서 야당 탄압이라는 주장이 나오는 것에 대해 “법원의 판단은 겸허히 받아들이겠지만 정말로 참담한 심정”이라고만 언급했다.

그는 또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반대하는 평화개혁연대가 이날 오후 개최하는 토론회에 참석키로 한 것에 대해서는 “민주 정당은 여러 의견이 활발하게 토론되는 모습을 가진 것 아니겠느냐”면서 “활발한 토의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