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구글, 끝내 아마존과 결별…내년부터 유튜브 제공 중단

구글, 끝내 아마존과 결별…내년부터 유튜브 제공 중단

김지수 기자
입력 2017-12-06 11:08
업데이트 2017-12-06 11: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AI스피커 놓고 ‘충돌’…유튜브 끊자 아마존서 구글계열상품 빼

미국 정보통신(IT) 대기업 구글이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에 내년부터 유튜브 제공을 중단하기로 하면서 어제의 동지를 내일의 적으로 두게 됐다.
구글, 끝내 아마존과 결별…내년부터 유튜브 제공 중단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구글, 끝내 아마존과 결별…내년부터 유튜브 제공 중단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미 CNBC 방송에 따르면 구글은 6일(이하 현지시간) 발표한 성명에서 아마존의 인공지능(AI) 스피커인 에코쇼에 유튜브 제공을 중단했으며, 내년 1월부터는 아마존의 스트리밍(실시간 전송) 서비스인 파이어TV에서도 유튜브 영상을 빼겠다고 밝혔다.

구글은 지금까지 아마존과 손잡고 유튜브 재생을 허용해왔으나 지난 9월 돌연 에코쇼에서 유튜브를 차단하면서 갈등을 예고했다.

에코쇼는 AI 스피커인 에코 시리즈 중에서도 화면이 달린 기기여서 유튜브 차단은 치명타가 될 수 있다.

양사의 공생이 깨진 것은 IT 사업 영역에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콘텐츠의 경계가 무너지면서 둘의 관계가 점차 동반자에서 경쟁자로 돌아서고 있기 때문이다.

구글은 최근 들어 AI 스피커 구글홈(Google Home) 최신형을 대거 선보이며 하드웨어 시장 공략에 나섰다. 구글이 자체 AI 스피커를 강화하면 아마존 스피커에 의존할 필요가 적어진다.

구글은 성명에서 “소비자들이 구글과 아마존의 제품 및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아마존과 합의하려 했다”면서 “그러나 아마존에서는 구글홈 같은 기기를 유통해주지 않았으며, 구글캐스트 이용자에게 아마존프라임비디오를 보여주지도 않았다”고 주장했다.

아마존은 즉각 반격에 나섰다. 지난달 구글 모회사 알파벳의 사물인터넷(IoT) 기기인 네스트(Nest)를 아마존 온라인몰에서 제외했다.

아마존은 구글의 유튜브 차단에 대해서도 “개방된 웹사이트에 고객의 접근을 선별적으로 제한하는 실망스러운 선례를 남겼다”고 주장했다.

앞서 아마존은 막강한 유통망을 앞세워 애플을 상대로도 입김을 행사했다. 2015년 아마존 온라인몰에서 애플TV 셋톱박스를 내리고는 자체적으로 아마존TV 박스 개발에 나섰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