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수석·보좌관회의 주재…일자리 대책 추진 강조

문 대통령, 수석·보좌관회의 주재…일자리 대책 추진 강조

김태이 기자
입력 2017-12-04 17:24
업데이트 2017-12-04 17: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년 초 일자리사업 집행 위해 재정집행 준비체계 조기 가동

문재인 대통령은 4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청와대 참모들과 최근 일자리 상황과 향후 대응방향을 논의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참석자들은 올해 하반기 들어 고용률이 지속해서 개선되는 가운데 성장률이 3% 이상으로 높아지고 있으나, 취업자 증가는 둔화하고 있고 특히 청년층의 경우 체감실업률이 상승하는 것에 주목했다”고 회의 내용을 전했다.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예산·세제·조달·정부기관평가 등 일자리중심 국정운영, 공공부문의 채용 확대, 평창올림픽 및 외국인 관광객 증가 등이 고용여건을 개선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생산가능인구 감소, 수출·반도체 등 자본집약 부문 중심의 성장이 취업자 증가를 제약하고 지표상 청년실업률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봤다.

청와대는 이처럼 구조적으로 어려운 환경에도 불구하고 부문별 일자리 대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체감성과를 극대화해 나가기로 했다.

또 다양한 일자리사업이 내년 초 바로 집행될 수 있도록 범정부적인 재정집행 준비체계를 조기 가동하고, 부처별 일자리과제 추진 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기로 했다.

특히, ‘청년 일자리 대책회의(가칭)’를 별도 개최해 청년 일자리 여건을 종합평가하고, 대응방향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확산에 주력할 방침이다.

박 대변인은 “이 밖에도 청년·여성·과학기술인력·건설인력 등 분야별 대책과 혁신성장 선도 프로젝트를 일자리 창출과 연계해 실효성 있게 추진하고, 일자리를 많이 늘린 기업에 ‘고용탑’을 수여하는 등의 모범사례 발굴과 일자리 창출 분위기 확산 방안 등이 보고됐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