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골 은폐 아니다”…은화·다윤양 가족, 세월호 수습부본부장 구명 나서

“유골 은폐 아니다”…은화·다윤양 가족, 세월호 수습부본부장 구명 나서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12-04 17:35
업데이트 2017-12-04 18: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월호 참사 희생자 유족 중 지난 9월 장례를 치른 단원고 조은화·허다윤 양의 가족이 ‘유골 은폐’ 논란에 휩싸인 김현태 세월호 현장수습 부본부장 등에 대한 선처를 호소하고 나섰다.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시청 도서관 앞에서 열린 세월호 희생자 조은화,허다윤 양 이별식에서 은화 양의 어머니 이금희 씨(왼쪽에서 두번째)와 다윤 양의 어머니 박은미 씨가 눈물을 흘리고 있다. 2017.9.25  연합뉴스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시청 도서관 앞에서 열린 세월호 희생자 조은화,허다윤 양 이별식에서 은화 양의 어머니 이금희 씨(왼쪽에서 두번째)와 다윤 양의 어머니 박은미 씨가 눈물을 흘리고 있다. 2017.9.25
연합뉴스
청와대는 4일 페이스북을 통해 은화양 어머니 이금희 씨와 다윤양 어머니 박은미 씨가 지난주 청와대를 찾아와 이런 내용이 담긴 편지를 대통령에게 전달해달라고 했다고 밝혔다.

편지에는 “이별식으로 은화, 다윤이를 보낸 뒤에 (유골이) 나오면 언론에 내보내지 말아 달라고 부탁했다. 그래서 10월에 나온 (유골이) 은화, 다윤이로 밝혀진 것도 언론에 내보내지 않았다”고 적었다.

유골을 찾은 가족에게는 다행이지만 아직 못 찾은 가족에게는 고통과 부러움의 일이기 때문이라는 게 두 사람의 설명이다.

이씨와 박씨는 “현장에서 이 상황을 직접 겪고 함께 생활한 책임자가 법과 규제만 이야기했다면 가족들은 더 힘들었을 것”이라면서 “미수습자 가족을 배려하는 마음으로 부탁을 들어준 게 ‘유골 은폐’로 낙인찍힌다면 은화, 다윤이 엄마는 현장 책임자 가족에게 마음의 짐을 지고 살 것”이라며 “(현장 관계자는 유골을) 못 찾은 가족을 배려한 것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두 사람은 “(김 부본부장 등이) 현장 책임자로서 잘못한 부분이 있지만, 대통령의 배려로 현장에서 수고한 부분이 반영되길 바란다. 은화, 다윤이 가족은 현장에서 일하는 분들이 또 다른 가족이라고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어 “사랑하는 가족을 찾아준 고마운 분이 ‘유골 은폐’, ‘적폐’는 절대 아니다”며 “(유골을) 못 찾은 가족들도 (김 부본부장의 행동이) 고의적이지 않고 악의가 없다고 이야기했다. 현장 책임자인 이철조 단장, 김현태 부단장님 문제가 잘 마무리돼 지금 자리에서 세월호 가족을 위해 일할 기회를 주시길 머리 숙여 부탁드린다. 세월호 가족과 국민께, 장관님, 대통령께 너무 죄송하다”고 덧붙였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두 사람의 편지를 읽고 답장을 작성해 이날 오후 시민사회비서관실을 통해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