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018 러시아월드컵] 신태용 감독 “스웨덴과 첫 경기 넘으면 16강 해볼 만”

[2018 러시아월드컵] 신태용 감독 “스웨덴과 첫 경기 넘으면 16강 해볼 만”

임병선 기자
입력 2017-12-03 21:50
업데이트 2017-12-03 23: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동아시안컵 준비 위해 조기 귀국

“獨 버겁지만 최악의 조도 아니다
9일 中과 경기서 베스트11 마무리”


“스웨덴과의 첫 경기를 계획대로 풀어 간다면 16강에 진출할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한다.”
이미지 확대
신태용 한국축구 대표팀 감독이 3일 인천국제공항에서 2018 러시아월드컵 조 추첨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신태용 한국축구 대표팀 감독이 3일 인천국제공항에서 2018 러시아월드컵 조 추첨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신태용 축구대표팀 감독이 내년 러시아월드컵 조별리그 조 편성 결과를 받아 들고 3일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하면서 내놓은 소감이다. 신 감독은 “최상의 조도, 최악의 조도 아니다. 독일은 우리가 생각하는 대로 버거운 상대”라면서도 “멕시코와 스웨덴은 준비하느냐에 따라 해볼 만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특히 지난해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 조별리그에서 독일, 멕시코를 상대했을 때의 좋은 기억을 떠올렸다. 그는 “죽음의 조라고 했지만 독일, 멕시코와의 경기가 좋은 경험이었다”고 말했다. 신 감독이 이끈 올림픽 대표팀은 독일과 3-3으로 비긴 뒤 멕시코를 1-0으로 누르고 8강에 진출했다. 독일전 골을 신고한 손흥민(토트넘)과 황희찬(잘츠부르크), 석현준(트루아), 멕시코전 골을 뽑은 권창훈(디종)이 모두 현 대표팀의 주축 전력으로 성장했다.

이어 16강 진출의 전초기지가 될 베이스캠프에 대해 “축구협회에서 곧 발표할 것”이라며 “(세 곳 경기장이) 전세기로 2시간 안에 이동할 거리이며 1시간 30분이든 1시간 50분이든 20분 정도는 큰 차이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월드컵 조 추첨 행사에 참석한 대표팀 사령탑은 조별리그 세 경기를 치를 경기장을 둘러보고 귀국하는 게 관례였지만 신 감독은 동아시안컵(E1) 챔피언십 준비를 위해 울산에서 훈련 중인 대표팀에 합류하기 위해 곧장 귀국했다. 대신 김남일 코치가 경기장까지 둘러보고 올 예정이다.

신 감독은 토니 그란데(스페인) 수석 코치가 훈련을 지휘해 온 대표팀에 합류해 오는 9일 중국과의 E1 챔피언십 첫 경기에 나설 베스트 11 구상을 마무리하는 한편 득점력을 높이기 위한 세트피스 훈련에 박차를 가한다. 그는 “내년 1월 전지훈련과 3월 평가전도 어느 정도 구상을 마쳤다. 조별리그 상대들과 비슷한 여건의 유럽 팀과 평가전을 치를 수 있도록 해 달라고 협회에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2017-12-04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