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누구를 위한 위기론?’ 日 또 한반도 위기론

‘누구를 위한 위기론?’ 日 또 한반도 위기론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7-12-03 10:48
업데이트 2017-12-03 10: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년 1월 도쿄서 첫 北미사일 대피훈련

누구를 위한 위기론일까?
이미지 확대
NHK가 29일 오전 북한의 미사일 발사 소식을 전하고 있다.  2017.11.29
NHK가 29일 오전 북한의 미사일 발사 소식을 전하고 있다.
2017.11.29
일본 일간 산케이신문이 일본 정부가 탄도미사일에 의한 공격상황을 가정한 대규모 주민대피훈련을 내년 1월 도쿄 도심에서 실시한다고 정부관계자를 인용해 3일 보도했다.

극우 성향의 산케이 신문은 수시로 북핵 위기론을 조장하는 대표적인 매체로 이번에도 도쿄처럼 인구밀집지역에서 미사일 대피훈련은 처음이라고 밝혔다.

훈련은 내년 1월~3월 사이에 실시될 예정으로 구체적인 훈련 내용과 장소는 정부와 도쿄도가 결정하겠지만 북한 미사일 공격의 표적이 되기 쉬운 도심에서 훈련이 불가피하다고 판단하고 시행하는 것이고 알려져 있다.

산케이에 따르면 대피훈련은 관방성과 도쿄도가 공동으로 시행하는 것으로 긴급정보를 전달하면 곧바로 ‘전국 순간 경보시스템’(J얼럿)을 활용한 주민훈련 방식으로 이뤄진다.

지난 1일 후쿠오카현 후쿠오카시에서도 북한 미사일 발사에 대비한 대피훈련이 있었지만 시민단체들은 “쓸데없는 불안만 부추긴다”며 훈련중지를 요청한 바 있다. 만약 내년 도쿄 도심에서 대피훈련이 이뤄지더라도 같은 지적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일본 정부가 그동안 인구밀집지역에서 이러한 훈련을 보류했던 이유도 “국민의 위기감을 필요 이상으로 부추긴다”는 우려 때문이었다.

지난달 30일 요미우리 신문도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완성까지는 초읽기 단계”라며 “미국이 군사조치를 단행할 경우 한반도가 전쟁터가 되는 것 뿐만 아니라 일본도 북한의 보복대상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를 표한 바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