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英 비아그라 처방전 없이 판매 세계 첫 허용

英 비아그라 처방전 없이 판매 세계 첫 허용

심현희 기자
입력 2017-11-29 22:24
업데이트 2017-11-29 22: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의약품안전청, 약국의약품 분류

영국에서 발기부전 치료제인 비아그라를 의사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게 됐다고 가디언 등이 28일(현지시간) 전했다. 비아그라를 처방전 없이 구할 수 있도록 한 것은 전 세계에서 처음이다.

영국 의약품안전청은 28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비아그라 주성분인 실데나필을 50mg을 함유한 ‘비아그라 컨넥트’가 처방전의약품(POM)에서 약국의약품(P)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18세 이상 성인 남성이 의사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비아그라를 구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의약품안전청은 “안전성 평가, 인간의약품위원회의 조언, 긍정적인 결과로 나온 일반 의견수렴 등을 거쳐 이런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다만 심각한 심혈관 질환, 간 손상, 심각한 신장 질환,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특정 약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의사 처방전 없이 판매할 수 없도록 했다. 의약품안전청은 “약사들이 비아그라 처방이 적절한지를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조치는 의사에게 발기부전을 알리고 싶지 않은 남성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5년간 영국에서만 적발한 불법 또는 가짜 발기부전 치료제는 5000만 달러(약 540억원)어치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의약품안전청의 믹 포이 의약품위험관리팀장은 “발기부전은 사람을 황폐화하게 만드는 상황일 수 있기 때문에 서둘러 적절하고 합법적인 치료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특히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는 가짜 약을 온라인에서 찾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7-11-30 1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