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재진입 기술 확보 못해…새달 17일 전후 추가 도발 가능성”

“재진입 기술 확보 못해…새달 17일 전후 추가 도발 가능성”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7-11-29 22:24
업데이트 2017-11-30 01: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문가 기술 분석과 전망

“김정은 마이웨이” “조바심 보여”
“조만간 정상각도 발사 가능성”


전문가들은 29일 새벽 이뤄진 북한의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5형’ 발사는 대기권 재진입 등 기술적 필요에 의해 이뤄졌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북한이 내세운 핵무력 완성까지는 아직 도달하지 못했기 때문에 다음달 17일 김정일 사망 6주기나 같은 달 30일 김정은 최고사령관 취임 6주년을 전후해 한두 차례 더 시험발사에 나설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동엽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화성15형은 결국 화성12형에서 14형 그리고 15형으로 개량하는 식으로 일단 미 본토 전역을 포함하도록 사거리를 늘리기로 한 것”이라며 “(대기권) 재진입 언급이 전혀 없는 걸로 봐서는 오히려 자충수를 둔 듯하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오늘 하고 싶었던 핵심은 국가핵무력 완성의 역사적 대업, 로켓 강국 위업이 실현됐다고 선포한 부분인데 노동신문을 봐야겠지만 조바심이 드러난 것 같다”고 평가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북한이 핵보유국 선언을 하려면 첫째 사거리가 7000㎞ 이상 날아가고 둘째 대기권 재진입을 하고 셋째 태평양 일정 상공에서 기폭장치가 폭발하는 세 가지 조건을 갖춰야 한다”며 “지금 단계에서 1단계 사거리는 완성됐다고 보는데 대기권 재진입과 기폭장치 성공 여부에 대해선 아직 한두 차례 실험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양 교수는 “북한이 기술력에 자신감을 가진다면 다음달 17일 김정일 사망 6주기나 같은 달 30일 김정은 최고사령관 취임 6주년을 전후해 화성15형의 정상 각도 발사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조한범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화성15형은 화성14형보다 고도가 올라가 사거리는 늘어났지만 큰 기술적 진보로는 볼 수 없다”며 “김정은이 코너에 몰린 상태에서 미국 압박에 굴복하는 모습이었기 때문에 계속 도발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통해 체제 결속을 유지하면서 도발 강도는 조절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근식 경남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금년 1월 신년사에서 ICBM 시험 최종단계라고 했는데 그걸 결산해야 되기 때문에 연말 안에 시험발사를 끝내야 했다”며 “국제사회의 제재 국면에도 불구하고 핵 무력을 완성하는 데까지 ‘마이웨이’로 가겠다는 과격한 의지를 보인 것”이라고 평가했다.

김현욱 국립외교원 교수는 “대기권 재진입 기술을 완전히 확보했다고 보긴 힘들다”며 “기술이 완전히 개발되지 않은 상태더라도 ICBM이 있다는 걸 과시해서 미국을 자꾸 압박하려고 하는 목적을 보여 주는 것 같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국제사회가 안보리 제재 결의안을 새롭게 마련하고 중국이 참여하도록 외교력을 발휘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17-11-30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