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치호떡, 김치와플, 김치훠궈...놀라운 김치요리 있네

김치호떡, 김치와플, 김치훠궈...놀라운 김치요리 있네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7-11-29 14:12
업데이트 2017-11-29 14: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치硏, 13개국 45개 도시 레스토랑 대상 김치요리 연구

김치로 만든 호떡, 와플, 멕시칸 요리, 훠궈......
시드니에서 판매되는 ‘어메이징 김치즈’ (와플) 세계김치연구소 제공
시드니에서 판매되는 ‘어메이징 김치즈’ (와플)
세계김치연구소 제공
한국식품연구원 부설 세계김치연구소는 미국과 중국, 일본, 독일 등 전 세계 13개국 45개 도시 레스토랑에서 판매되고 있는 김치 메뉴를 조사한 결과 현지음식과 융합된 63가지 김치요리가 판매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해외에서 김치의 대중화 정도와 김치 활용 형태를 알아보기 위해 지난 5월부터 10월까지 해외 레스토랑 271개에서 판매되고 있는 김치요리 메뉴를 조사했다.

현재 해외에서 김치를 주재료나 부재료로 사용해 만들어 판매하는 요리는 63가지로 대표적인 것은 한국인들도 즐겨먹는 김치찌개, 김치볶음밥, 김치전 등이 조사됐다.

김치찌개를 판매하는 레스토랑은 51곳(18.5%)였고, 김치볶음밥은 50개(18.5%), 김치전은 47개(17.3%)에서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39개 레스토랑은 별다른 조리 없이 김치만을 별도의 메뉴로 판매하기도 했다.
덴마크에서 판매되는 ‘김치&치즈 호떡’ 세계김치연구소 제공
덴마크에서 판매되는 ‘김치&치즈 호떡’
세계김치연구소 제공
현지 요리와 융합된 형태의 메뉴로 가장 많은 것은 덮밥이었고 그 밖에 튀김, 샌드위치, 버거 등에 응용해 판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김치를 마늘과 올리브유로 만든 지중해식 소스인 아이올리나 태국의 대표적인 칠리소스인 스리라차처럼 현지에서만 맛볼 수 있는 소스와 결합하거나 토핑하는 경우도 많이 발견됐다. 이를 통해 김치호떡, 김치와플, 김치치킨 처럼 이색 메뉴들도 많이 발견된 것으로 조사됐다.
미국 휴스턴에서 판매되고 있는 ‘코리안 스파이시 텐더 치킨’ 세계김치연구소 제공
미국 휴스턴에서 판매되고 있는 ‘코리안 스파이시 텐더 치킨’
세계김치연구소 제공
김치연구소 문화융합연구단 박채린 책임연구원은 “이번 조사에서는 국내에서는 보기 힘든 파격적인 메뉴들이 많았는데 이는 김치에 대한 고정관념을 갖고 있지 않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며 “김치를 응용한 다양한 현지식 메뉴들이 많은 것은 김치 세계화에 긍정적 신호로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