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원순 서울시장도 강사로 부른 옥천 시골 이장들

박원순 서울시장도 강사로 부른 옥천 시골 이장들

남인우 기자
남인우 기자
입력 2017-11-26 17:07
업데이트 2017-11-26 17: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원순 서울시장이 시골 마을 강단에 선다. 충북 옥천군 동이면 이장들이 초청한 것으로 이시종 충북지사도 부름을 받았다.

동이면 이장협의회는 올해 4·5회 ‘좋은 이장학교’ 강사로 이 지사와 박 시장을 초청했다고 26일 밝혔다. 이 지사는 27일 ‘내년에도 웃으며 이장합시다’라는 주제로 강연하고, 박시장은 다음달 2일 ‘마을 공동체의 중요성과 리더의 역할’에 대해 얘기할 참이다.

‘좋은 이장학교’는 지난해 시작돼 그 해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과 허헌중 지역재단 상임이사 등이 강사로 나섰다. 인구 3000여명의 면지역 이장 교육 강사진으로는 믿기 힘들 정도로 화려하다. 학교 운영비는 대청댐 수몰지역 주민지원사업비로 충당한다.

협의회 이장 20여명이 강사를 선정하고 초청하는 방식은 ‘불도저식’이다. 이장들이 모여 듣고 싶은 강연 주제를 논의하면서 강사 후보를 추천한다. 일단 후보가 결정되면 인맥을 총동원해 관철될 때까지 설득하거나 일방적(?)으로 통지해 발을 못 빼게 한다.

이번에도 이 지사의 경우 옥천군청을 통해 초청을 요청했고, 박 시장은 과거 시민단체 활동시절 인연을 맺은 오한흥 옥천신문 대표에게 가교 역할을 맡겼다. 박 시장 측 관계자는 “넉 달 전 강의 요청을 받았지만 시간 내기가 쉽지 않아 늦어졌다”며 “과거 박 시장과 인연이 있었던 데다 마을 공동체 사업에 대해 토론하고 싶다는 이장들의 요청을 거절할 수가 없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시장이 된 뒤 규모가 가장 작은 강연이지만 우리나라 인구 1000만 수도의 리더와 시골 농촌 리더가 만나는 뜻 깊은 자리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요즘 이장은 행정기관의 잔심부름에 그치지 않고 행정의 최일선 조직으로서 능력이나 리더십이 마을의 운명을 바꿔놓기도 한다. 이렇다보니 ‘공부’하기 위해 ‘좋은 이장학교’를 만들었고, 좀더 고급(?) 강의를 듣고 싶은 욕심이 유명 강사 초청으로 이어졌다.

박효서(51) 동이면 이장협의회장은 “이장들 리더십 개발을 위해 마련한 강좌지만 걸출한 강사진을 보고 찾아오는 일반 수강자도 적잖다”면서 “내년에는 문재인 대통령을 강사로 모시자는 농반진반 얘기가 나올 정도로 이장들의 참여열기가 뜨겁다”고 웃었다.

옥천 남인우 기자 niw7263@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