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주여행 가게 적금이나 들어볼까

우주여행 가게 적금이나 들어볼까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17-11-24 17:18
업데이트 2017-11-24 17: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화성인도 읽는 우주여행 가이드북/닐 코민스 지음/박아람 옮김/한빛비즈/360쪽/1만 7000원

먼 곳을 여행하기에 앞서 우리는 그곳의 날씨를 궁금해하고, 그곳 계절에 맞는 옷을 챙기거나 또 음식이나 교통편 등을 알아본다.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여행을 가서 낭패를 당하기 십상이다. 두꺼운 여행 안내서를 구입해 꼼꼼하게 공부하는 경우도 있겠다. 이젠 우주도 비슷한 준비를 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영화가 아닌 실제로는 몇 명 가보지 못한 우주에 대한 여행 가이드북이 나왔다.
이미지 확대
천문학자이자 전 NASA 연구원인 저자가 우주 여행자가 맞닥뜨리게 될 사소하고 기발한, 한편으로는 난처한 상황에서부터 우주의 기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우주 과학 상식을 쉬운 언어로 풀어낸 대중서를 펴냈다.

물론 지금까지 자기 돈 내고 우주에 다녀온 사람은 7명에 불과하며 그 비용도 200억~400억원에 달한다. 현재 개발 중으로, 잠시 대기권만 벗어났다가 돌아오는 단기 우주관광 상품 또한 그 비용이 2억~3억원으로 예상된다고 하니 일반인에게는 언감생심이다. 비용 문제도 있지만 화성까지 가는 데만 5~10개월이 걸리고, 그 너머는 수년이 걸리기 때문에 우주여행은 쉬운 선택이 아니다.

그러나 과학기술의 발달은 현재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이 모든 상황을 빠르게 바꿀 수도 있지 않을까.

이 책을 읽고 나면 화성에 홀로 남게 됐으나 ‘X 되지’ 않고 생존해 낸 끝에 지구로 무사 귀환한 마크 와트니(영화 ‘마션’의 주인공)가 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아주 조금은 들지도 모르겠다.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
2017-11-25 1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